일­러,북핵 공동대처/옐친 방일때 합의문서 조인/요미우리 보도

일­러,북핵 공동대처/옐친 방일때 합의문서 조인/요미우리 보도

입력 1993-10-08 00:00
수정 1993-10-0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도쿄=이창순특파원】 일본과 러시아 양국 정부는 오는 11일 보리스 옐친 러시아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게 되면 한반도의 핵확산에 우려를 표명하는 합의문서에 조인할 방침이라고 일본의 요미우리신문이 7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일­러시아 양국이 6일까지 사전절충을 통해 한반도의 핵확산을 우려하는 합의문서에 조인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히고 문서가 특정국가를 직접 지칭할 것인지 여부는 아직 확실치 않으나 지난 3월 핵확산금지조약(NPT)의 탈퇴를 표명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특별사찰을 거부함으로써 핵개발 의혹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북한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것만은 틀림 없다고 강조했다.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일­러시아 양국이 지역안전 보장에 관한 합의문서에 조인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로 그동안 정치(북방도서)·경제문제에만 치중해 왔던 양국관계가 지역안보 문제까지 논의하게 됐다는 점에서 주목을 모으고 있다.

문서는 일본 정부의 제안에 따라 마련된 것으로 양국 외무장관 수준에서 조인될 예정이다.

러시아 정부는 자국주변에 새로운 핵보유국이 출현하는데 따른 강한 우려에서 일본측과 이같은 문서작성에 쉽게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일본은 러시아와 북한의 핵관계 문서 이외에 원자력 발전,수송 및 장거리통신 등 11개 경제분야에서 협력체제를 구축,시장경제를 모색하고 있는 러시아를 지원하는 내용의 경제선언도 조인,발표할 계획이다.
1993-10-08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