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농도·성분 정확히 파악토록(알고 삽시다)

향수/농도·성분 정확히 파악토록(알고 삽시다)

입력 1993-09-23 00:00
수정 1993-09-23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종류따라 1∼7시간 발향/용도에 맞는 제품 선택을

「제4의 패션」이라고도 불리는 향수.

향수는 향의 종류와 성분에 따라 다양한 제품으로 나와있고 쓰임새도 다르지만 소비자들이 정확하게 알고 사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태평양화장품 미용연구실 최련희씨로부터 정확한 제품명칭과 그 특성을 알아본다.

향수를 크게 구분하면 부향률(알코올과 향수의 비율)에 따라 퍼퓸,오데퍼퓸,오데투알렛,오데코롱,샤워코롱의 순으로 나뉘어지는데 향수를 제조하는 각 나라와 회사에 따라 기준이 약간씩 다르기도 한다.

「퍼퓸」은 가장 농도가 진한 것으로 알코올에 20%의 향료를 용해시켜 만든 제품.발향시간이 6∼7시간 이상 지속된다.짙고 심오한 향으로 제품 용량이 적은 것이 특징.

다음으로 부향률이 낮은 「오데퍼퓸」은 지속시간이 5시간 이하이며,「오데투알렛」은 3∼4시간정도다.알코올에 4∼8%의 향로를 부향시킨 「오데코롱」의 지속시간은 1∼2시간 정도로 처음 향수를 사용하는 이들에게 무난한 제품이다.

샤워코롱은 부향률이 2∼3% 정도로 목욕후 전신에 사용하거나 세안후 다리등 비교적 신체의 넓은 부위에 사용한다.아주 가볍고 산뜻한 향이 대부분 사용된다.

향수는 또 향의 이미지에 따라 꽃향인 플로랄계,식물향인 그린계·시프레계,합성물질에 의한 알데히드계,동물향에 의한 오리엔탈계등으로 나뉘어진다.

「플로랄계」는 재스민·장미·난초·라일락의 4가지를 중심으로 다양하게 조합되는데 1종류로 만들어진 것은 싱글플로랄,2가지 이상이 조합된것은 플로랄 부케라고 한다.

「그린계」는 잔디와 초원의 푸른잎을 이미지로 한 상쾌하고 신선한 향이며 캐주얼한 장소나 분위기에 알맞다.「우디」는 이끼와 같은 양치류의 차분한 향을 내는 것이다.

「프루티계」는 과일향으로 달콤하고 로맨틱한 인상을 주며 「모시」는 잔디향을 뜻한다.「시트러스계」는 레몬·오렌지등의 감귤류의 달콤하고 상큼한 향을 뜻하며 「발삼」은 소목으로부터 채취한 방향성 수지향으로 중후한 느낌의 향이 오래 지속되는 제품.

「오리엔탈계」는 특수동물의 분비물에서 채취한 개성이 강한 섹시한 향으로 주로 밤에 어울리는 향수로 화장품업계에서는 내놓고 있다.

「알데히드계」는 플로랄부케에 알데히드라는 합성물질을 배합해 만든 것으로 지적이고 고급스러운 옷차림에 잘어울려 여성스러움을 강조하는 향이다.

「시프레계」는 세미오리엔탈로 불리며 산림을 연상시키는 이끼향을 배합,화려하고 개성있는 여성다움을 느끼게 하는 향이다.
1993-09-23 1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이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