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 박강문특파원 TGV탑승기

본사 박강문특파원 TGV탑승기

박강문 기자 기자
입력 1993-08-24 00:00
수정 1993-08-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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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생 피에르 데 코르 230㎞ 1시간 “쾌속 주파”/객실 방음잘돼 “고속도 여행 느낌”/1등석엔 식탁 달려 포도주 음미/2등칸 편도요금 2만5천원… 칸막이실 가족·연인 애용

TGV(테제베)를 타 보려고 토요일인 21일 하오 파리 몽파르나스역에 갔다.이 역은 TGV 대서양선의 출발점이다.열차가 닿는 플랫폼이 교외선 몇개를 포함해 28개나 되는데다가 매표창구도 수십개·자동 매표기 또한 수십개나 되어 얼떨떨했다.

한 매표창구에 다가가 다음 TGV로 어디든지 1시간쯤 되는곳의 표를달라고 했다.매표원은 하오 5시10분 생 피에르 데 코르행이 첫번째 정차역이며 한시간쯤 걸린다고 말했다.

신용카드로 왕복요금을 지불하고 수표 크기만한 차표를 받았다.경험을 골고루 하기 위해 갈때는 2등칸·돌아올 때는 1등칸에 타는 것으로 했다.거리 약 2백30㎞.편도 1등요금은 2백69프랑.2등요금은 1백85프랑.2등요금이라도 우리돈으로 2만5천원이 넘는다.같은 구간이라도 열차에 따라 다르고 철과 요일따라 조금씩 다르다.조커요금이라는 것이 있는데 한달전에 미리사면 50%까지 할인혜택을 주는 것이다.적어도 TGV로 매일 통근하는 정도라면 고소득자여야 한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다.

열차는 정시에 출발했다.하오 5시10분에 떠나 파리 남쪽의 소도시 생 피에르 데 코르에 6시07분 정시 도착했으니 평균시속 약 2백30㎞로 달린 셈이다.

열차가 속도를 높일때는 차내 기압의 변화로 순간적으로 귀가 멍멍해지고 굴속을 지날 때에도 귓속의 압박감이 있었으나 불쾌감을 줄 정도는 아니었다.객실은 차음장치가 잘돼 시속 3백㎞의 최대속도일 때도 진동이나 소음이 적었다.잘 포장된 직선도로를 쿠션 좋은 승용차를 타고 가는 것처럼 편안했다.

2등차칸은 좌석이 4열로 되어 있고 중앙에 통로가 있어 우리가 흔히 보는 열차나 고속버스의 좌석배열과 비슷하다.1등차칸은 좌석이 3열로 되어 있는데 모두 제법 널찍한 식탁을 가운데 두고 마주보고 않게 되어 있다.두줄짜리 좌석 4개씩은 간이칸막이 안에 있어 아늑한 느낌이다.가족여행때 좋겠다.칸막이밖 창가를 따라 둘이서 마주보는 좌석들은 부부나 연인끼리 앉으면 좋으리라.이밖에 8인용(1등)·17인용(2등)의 단체좌석도 있다.2등차칸에는 접는 식탁이 앞사람 등받이에 붙어 있다.따로 식당차가 없고 식사는 자기 좌석에서 할 수 있다.1등석에서는 식사제공때 식탁보까지 깔아준다는데 이 열차는 종착역이 먼 곳이 아니어서 식사 서비스가 없었다.그러나 물론 바에서 간단한 식사를 하거나 커피와 술을 마실 수 있다.바에서 샐러드 한접시·빵 한개·커피 한잔·광천수 조그만 병 하나 시켰더니 1백프랑(약1만4천원)가까이 나왔다.바에서는 대부분 서서 먹게 돼 있다.

커다란 여행가방을 들고 타는 승객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TGV에는 차칸마다 여행가방 놓는 공간이 있다.그 맞은편에는 전화박스와 화장실이 있다.아기 기저귀를 갈거나 젖먹일 수 있는 공간도 따로 있다.화장실은 비행기의 것과 아주 흡사하다.거울 옆벽에는 110v와 220v를 골라 전기면도기를 꽂을 수 있는 콘세트가 있다.

TGV의 승차율은 75% 안팎인 것으로 돼 있으나 그래도 10년안에 투자비를 다 건졌다고 한다.

TGV도 좋았지만 역에 매표창구와 자동매표기가 너무많다 할만큼 널려있어 줄서서 기다리는 일이 좀체로 없다는점도 좋았다.개찰과 집찰로 인한 시간허비도 없었다.각자 차표를 여기저기 널린 개찰기중 하나에 스친다음 차에 오르면 출발후 차장이 차내에서 차표를 검사했다.역마다 주차빌딩이 있는 것도 예사롭게 보이지 않았다.

오늘 느낀것,TGV는 편하다는 것이었다.그렇게 되려면 그와 관련된 편의시설 또한 중요하다는 것이었다.<파리=박강문특파원>
1993-08-24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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