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형 CD/국내개발 완료… 이달중 시판

대화형 CD/국내개발 완료… 이달중 시판

육철수 기자 기자
입력 1993-08-22 00:00
수정 1993-08-22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음악·화면 골라 즐기고 자료검색도 간단”/가전업계,「ABC나라」등 상품 출시 앞다퉈

국내에서도 가정용 첨단 멀티미디어인 CD­I(대화형 콤팩트디스크)시대가 열리고 있다.

CD­I는 텔레비전이나 VCR처럼 미디어가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이 아니라 소비자가 리모컨 등을 이용,디스크에 입력된 화면과 음악,도형,문자 등의 자료를 검색·조회하고,보고싶은 장면들을 마음대로 선택해 즐길 수 있는 미디어이다.

최근 국내에서 개발·판매되고 있는 어린이 영어교육용 프로그램 「신나는 ABC나라」의 경우 TV에 CD­I를 연결하면 음악과 함께 시장·동물원·학교·집 등의 모습이 담긴 첫 화면이 나온다.동물원을 보고싶으면 리모컨을 조작해 화살표를 동물원 그림에 맞추고 동물을 하나하나 검색하면 된다.이때 동물의 한글·영어이름과 발음이 나와 학습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CD­I는 12㎝ 크기의 디스켓으로 기존 VCR장치에 꽂아 볼 수 있기 때문에 2만5천∼4만5천원짜리 소프트웨어(타이틀)만 구입하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CD­I타이틀은 명화,음악,그림책,게임,관광안내,기업카탈로그,도감,박물관소개 등 오락·교육분야에서 각종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쓰인다.뿐만아니라 컴퓨터그래픽이나 CD­ROM(전자책)등 기존의 멀티미디어를 완벽하게 재생할 수 있는 장점도 지녔다.

또 모든 데이터를 디지탈방식으로 수록할수있어 저장용량이 기존 아날로그방식보다 훨씬 많고 화면과 음이 생생하다.

CD­I는 네덜란드 필립스사가 지난 91년10월 세계최초로 미국에서 상품화,세계시장을 휩쓸어왔고 일본 소니사가 개발을 완료,세계시장을 공략중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4월 금성사가 하드웨어인 CD­I플레이어를 개발했고 선경 SKC에서 이달중에 소프트웨어인 CD­I타이틀 2편을 판매한다.또 삼성전자와 대우전자도 이미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술심사를 마치고 곧 제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특히 국산 소프트웨어를 처음 개발한 선경은 올 연말까지 교육용제품 9종을 선보일 예정이어서 국내 시장경쟁도 점차 치열해질 전망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이제 보급이 시작된 CD­I플레이어와 타이틀은 오는 96년쯤 시장규모가 5백억원대로 커질 것』이라면서『현재 기능에 녹음기능까지 추가되면 20 00년대에는 VCR와 CD,컴퓨터그래픽 등을 완전히 대체하는 첨단 미디어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내다봤다.<육철수기자>
1993-08-22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이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