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줄이나” 눈치보기 분주/의원 재산등록 부진이유

“어떻게 줄이나” 눈치보기 분주/의원 재산등록 부진이유

입력 1993-07-29 00:00
수정 1993-07-2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전보다 늘면 곤란” 급매에 재단출연도

국회의원 재산등록이 시작된지 28일로 보름이 됐으나 현재까지 재산등록을 마친 의원은 2백97명 가운데 25명 뿐인 것으로 집계돼 의원들의 고충이 심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원들은 더위속에서 벙어리 냉가슴을 앓으며 주위의 눈치 보기에 분주하다.

○…K의원은 『요즘 의원들 사이에는 이 문제를 거론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 분위기』라면서 『처음 재산공개때 문제가 됐던 의원들이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궁금하지만 알길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한 의원보좌관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의원실이 재산등록 관계로 정신이 없다』고 밝히고 『현재의 분위기는 한마디로 폭풍전야』라고 말한다.

의원들이 좌고우면하면서 재산등록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은 개정된 윤리법이 허위등록자를 처벌하도록 규정하고 있을 뿐 아니라 지난번 재산공개때와 사뭇 다르게 나올 경우 여론의 질타를 받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기 때문.

○…의원들이 가장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은 등록거부사유.

민자당의 J모의원은 지난 재산공개 때 부친의 재산을 포함해 꽤 많은 재산을 공개했는데 이번에도 부친의 재산을 포함해야 하는지 여부로 골치를 썩이고 있다.

민자당안에서 상위 순위에 들었던 이 의원은 부친의 재산을 포함시키고 싶지 않지만 이미 김영삼대통령과 이만섭의장 황인성총리등이 직계가족의 재산을 규정에 상관없이 등록해 놓고 있어 결국은 포함시킬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체념.

민자당의 Y의원은 지난번 재산공개에 비해 재산이 크게 늘어나게 됐지만 따로사는 자식들의 재산을 공개하기로 마음을 정했다.

그는 『자식들의 재산을 등록거부할 경우 큰 재산을 숨겨놓은 듯 두고두고 의심을 받을 것 같다』며 『있는 것 다 꺼내놓고 한번에 매를 맞는 것이 낫다』고 말하고 있다.

○…이번 등록에서 재산이 크게 불어나는 것도 의원들의 또 다른 고민.

민자당 K의원은 주식가격이 30%가량 늘어나게 됐고 J의원은 누락된 주식이 21억여원어치를 신규등록해야 하게 됐다.

민자당의 L의원은 과세표준액으로 6억원에 공개한 저택이 공시지가로 할 경우 40억원을 넘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과표와 공시지가가 작게는 3배에서 많게는 6∼7배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재산가액이 크게 늘어나는 데 대한 의원들의 자구책도 다양.

군고위직과 장관직을 역임한 J의원,기업체 출신의 전국구 L의원은 각각 소유부동산을 시가보다 싸게 팔려고 내놓았다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N의원은 강남의 요지를 최근 팔려고 내놓았으나 팔리지 않는데다 토초세마저 수억원이 부과돼 울상이다.

또 다른 J의원은 누락됐던 액수만큼 자신의 호를 따서 설립한 장학재단법인에 출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재산이 너무 적다고 생각하는 의원들 가운데는 재산 늘리기에 고민하는 의원도 있다.

나이에 비해 재산이 너무 적으면 창피하기도 하고 다음 공천에 아무래도 플러스 요인이 되지 않을 것으로 우려하기 때문.이 때문에 P의원은 3억여원이 조금 넘는 부모재산을 포함시키기도 했다.

○…이번 재산공개의 파급효과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리고 있다.

재산을 일부러 누락시켰던 의원이 거의없기 때문에 액수는 다소 늘어나더라도 의원직을 사퇴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반면에 민자당의 한 당직자는 『재산평가액이 하루 아침에 수십억원이 늘어나는 의원들의 도덕성을 국민들이 믿겠느냐』며『올해는 보궐선거만 치르다 끝날지 모르겠다』고 우려하고 있다.<강석진기자>
1993-07-29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