돔형 텐트/바람영향 덜 받고 방수 유리

돔형 텐트/바람영향 덜 받고 방수 유리

손남원 기자 기자
입력 1993-06-24 00:00
수정 1993-06-2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터널형은 통풍성 좋아 장마철 적합/6∼7인용 18만∼30만원… 설치 쉬운것 선택을

산으로 바다로 캠핑을 떠날때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장비가 텐트다.또 여관이나 민박에 투숙할 생각으로 여름 휴가를 떠나더라도 움직일땐 비상용 텐트 하나쯤 준비해야 방을 못잡았을때 「텐트없는 설움」을 방지할 수 있다.

○상품출하 대폭 늘려

본격적인 여름휴가철을 앞두고 텐트생산 전문업체및 스포츠용품업체들은 각기 올해 신상품 판촉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다.관련업계에 따르면 7∼8월 텐트판매 성수기를 겨냥해 대부분 업체들이 상품출하를 대폭 늘리고 있다는 것.「액티브」의 코오롱,「프로스펙스」의 국제상사가 각각 매출규모를 지난해보다 20%와 40%정도 늘려잡았으며 「르까프」상표의 화승 역시 24%가량 매출액 신장을 노리고 있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텐트의 모양은 수십가지 종류가 있다.그중 「돔」형 텐트가 가장 보편화되고 많이 팔리는 추세다.「돔」형 텐트는 바람의 영향에 강하고 방수성이 우수하며 공간이용에도 효율적이다.미국 서부시대의 포장마차 뒷부분같이 생긴 「터널」형 텐트은 돔형보다 통기성이 우수해 장마철에 사용하기 좋다.

○3∼5인용 10만원대

또 텐트는 용도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나뉘는데 배낭여행용은 무게,간편성,손쉬운 조립분해에 목적을 두고 특히 최소의 무게를 중시한다.다음 일반용은 4인이상의 가족 야영용으로 편리한 거주성과 통풍성을 고려해 창문,문,차양막등이 부착돼 있다.비상보호용인 「타프」는 한 조각의 천으로 만들어져 그늘막과 바람막이로 사용토록 제작된다.

가격은 소재와 크기별로 차이가 많이 나는데 가장 인기있는 6∼7인용일반 가족용 텐트가 18만∼30만원선.3∼4인용은 10만원대에 상품이 몰려있으며 4∼5인용도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주위에 배수로 파야

텐트를 고를때는 우선 가볍고 부피가 적어 운반에 편리하고 설치및 분해가 쉬운지를 살핀다.다음 촘촘하게 짜여진 방충망의 부착여부와 텐트바닥과 본체와의 연결부분에 물기가 스미지 않는가를 점검한다.폴은 연결줄로 이루어진 것이 취급이 편리하며 레인 플라이가 완전방수인가를 꼭 확인받아야한다.

텐트 설치는 선정한 위치의 땅바닥을 주위보다 약간 높게 돋운후 평평하게 만들어 풍향의 반대방향에 입구를 정한다.팩은 45도 각도로 박아야 힘을 많이 받으며 지주폴은 지면과 수직이 되게 세워 당김줄을 팽팽하게 당겨준다.일단 텐트가 서고나면 플라이를 씌우고 주위에 배수로를 파 우천시에 대비한다.<손남원기자>
1993-06-24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