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대 학사학위 인정/당정방침/교육훈련원은 2년제 기능대로

기술대 학사학위 인정/당정방침/교육훈련원은 2년제 기능대로

입력 1993-06-08 00:00
수정 1993-06-0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정부와 민자당은 현재 상공자원부가 추진하고 있는 4년제 기술대학과 노동부의 2년제 기능대학의 학력을 인정함으로써 정규대학 중심으로만 운영돼온 교육체제를 정규대학과 기술대학의 2원화 체제로 변경,대학 교육체제를 획기적으로 개편할 방침이다.

당정은 7일 이같은 방침을 확정하고 교육관계법령 개정작업을 벌여 오는 95년부터 각종 기술대학을 설립·운영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따라 그동안 교육부가 총관장해온 대학교육도 앞으로는 정규 부분은 교육부가,기술부분은 노동부와 상공부가 각각 관장하게 된다.

당정의 이같은 방침은 현행 정규대학 중심으로 1원화된 교육체제를 근본적으로 뜯어고치지 않고 학원과외 허용등 지엽적 문제에만 손을 대는 방식으로는 대학입시난에 따른 과열과외등 고질적 교육병폐를 개선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당정은 특히 노동부가 추진중인 기능대학 설립과 관련,기존의 교육훈련원을 2년제 기능대학으로 확대 개편,국비로 1급기능사를 양성한뒤 이들이 산업현장에 취업한 경우엔 기술대학 3학년에 편입할 수있도록 할 계획이다.

1993-06-08 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