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손의 「주홍글자」이후 문학속에 자주 등장/존 치버 「…이삿짐 트럭」·로빈슨「…유혹」 소개
「감옥문이 활짝 열리자 큰 칼을 찬 검은 그림자 같은 하급관리 뒤로 생후 3개월쯤 돼 보이는 아기를 팔안에 안은 젊은 여인이 모습을 드러냈다….그녀의 검은 옷 가슴팍에는 주홍빛 헝겊에 황금빛 수실로 에이(A)자가 화려하게 수놓아져 있다」
19세기 미국문학을 대표하는 나타니엘 호손의 소설 「주홍글자」의 첫부분이다.주홍빛(Scarlet).간음을 뜻하는 의미와 함께 「불륜」의 뉘앙스가 짙은 열정을,그리고 음산한 기운이 비치는 밝음을 상징하는 단어이다.그동안 이 용어가 문학작품속에 빈번히 등장한 것은 이같은 의미의 복합성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들어 「주홍빛」의 상징적 의미를 소재로 한 미국 소설들이 잇따라 번역돼 눈길을 끌고있다.미국작가 존 치버(1912∼1982)의 「주홍빛 이삿짐 트럭」과 록사나 로빈슨의 「주홍빛 유혹」이 그것이다.앞의 작품이 자신과 세계의 한계를 깨달으면서 방랑의 진정한 슬픔을 감추기 위한 금빛 주홍이라면 뒤의작품은 잔잔한 일상에 파고드는 감정의 외출을 유인하는 소설「주홍글자」의 그것과 비슷한 맥락에서 읽어낼 수 있는 단편이어서 읽는 묘미가 남다르다.
「이 시대가 낳은 탁월한 이야기꾼」이라는 찬사를 받고있는 치버의 단편「주홍빛 이삿짐 트럭」은 상처받기 쉬운 인물들을 통해 단순한 사회풍자나 향수속으로 도피하기보다 자기 세대의 고통스럽고 복잡한 믿을 정직하게 다루고 있다.미국 동부의 부유한 B시로 잘 생기고 점잖아 보이는 피치스와 지지부부가 찰리네 옆집으로 이사온다.지지는 술만 마시면 겉모습과는 딴판으로 주위사람들을 불쾌하게 할 정도로 행패를 부려 점점 고립된다.8년동안 여덟번을 이사한 경력을 갖고 있는 지지부부는 결국 10개월만에 또 다른곳으로 이사간다.
어느날 찰리는 아내와 아이들을 멀리 보내고 혼자 남은 지지를 찾는다.그는 엉치뼈가 부러지는 바람에 휠체어도 아닌 유모차신세를 지고 있다.지지를 만나고 돌아온 날 저녁 찰리는 그로부터 도움을 청하는 전화를 받는다.그러나 이런 저런 핑계를 들어 요청을 거절한다.양심에 가책을 느낀 찰리는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려 애쓰다 알콜중독자로 전락하고 점차 냉소적으로 변해간다.결국 실직하고 지지부부처럼 금빛나는 주홍빛 이삿짐 트럭을 타고 떠돌기 시작한다.
한편 록사나 로빈슨의 「주홍빛 유혹」은 지루한 일상속에서 자유의 확대라는 미명아래 갑자기 찾아든 유혹을 떨쳐버리려는 한 여자의 이야기이다.변호사 남편을 둔 리사는 불륜의 정사를 마치고 도둑고양이처럼 여자의 집을 나서는 한 남자를 길에서 만난다.그때 리자 눈에 남자 뒤편으로 생생하고 강렬하며 화려한 주홍색이 잡힌다.심상지 않은 기운이 리자를 감싼 것이다.그러다 7년전 사랑했던 남자로부터 뜻하지 않던 전화가 걸려오면서 파장이 커져간다.남편에게 전화얘기를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리자는 남편이 파티에서 만난 한 여류작가에게 호감을 표시하는 것을 보고 분노에 휩싸인다.남편이 잠든새 작가의 명함을 찢어버린다.남편과 아내 리자 두사람에게 잠시 일어났던 주홍빛 순간들은 그녀의 이같은 행위로 분노와 함께 사그러든다.
두 작품속에 등장하는「주홍빛」은 주홍색 스펙트럼선상의 양끝을 달리는 듯 유사하면서 매우 상이하다.그러나 금지된 것을 희구토록 만드는 주홍빛 흥분은 빛깔의 명암만큼 정도의 차이가 있을뿐이다.이들 두 작품에는 모험과 죄의식,위험에도 불구하고 고귀하고 긴요한 가치를 위해 모든 것을 감수케하는 힘이 내재돼있는 것이다.<김균미기자>
「감옥문이 활짝 열리자 큰 칼을 찬 검은 그림자 같은 하급관리 뒤로 생후 3개월쯤 돼 보이는 아기를 팔안에 안은 젊은 여인이 모습을 드러냈다….그녀의 검은 옷 가슴팍에는 주홍빛 헝겊에 황금빛 수실로 에이(A)자가 화려하게 수놓아져 있다」
19세기 미국문학을 대표하는 나타니엘 호손의 소설 「주홍글자」의 첫부분이다.주홍빛(Scarlet).간음을 뜻하는 의미와 함께 「불륜」의 뉘앙스가 짙은 열정을,그리고 음산한 기운이 비치는 밝음을 상징하는 단어이다.그동안 이 용어가 문학작품속에 빈번히 등장한 것은 이같은 의미의 복합성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들어 「주홍빛」의 상징적 의미를 소재로 한 미국 소설들이 잇따라 번역돼 눈길을 끌고있다.미국작가 존 치버(1912∼1982)의 「주홍빛 이삿짐 트럭」과 록사나 로빈슨의 「주홍빛 유혹」이 그것이다.앞의 작품이 자신과 세계의 한계를 깨달으면서 방랑의 진정한 슬픔을 감추기 위한 금빛 주홍이라면 뒤의작품은 잔잔한 일상에 파고드는 감정의 외출을 유인하는 소설「주홍글자」의 그것과 비슷한 맥락에서 읽어낼 수 있는 단편이어서 읽는 묘미가 남다르다.
「이 시대가 낳은 탁월한 이야기꾼」이라는 찬사를 받고있는 치버의 단편「주홍빛 이삿짐 트럭」은 상처받기 쉬운 인물들을 통해 단순한 사회풍자나 향수속으로 도피하기보다 자기 세대의 고통스럽고 복잡한 믿을 정직하게 다루고 있다.미국 동부의 부유한 B시로 잘 생기고 점잖아 보이는 피치스와 지지부부가 찰리네 옆집으로 이사온다.지지는 술만 마시면 겉모습과는 딴판으로 주위사람들을 불쾌하게 할 정도로 행패를 부려 점점 고립된다.8년동안 여덟번을 이사한 경력을 갖고 있는 지지부부는 결국 10개월만에 또 다른곳으로 이사간다.
어느날 찰리는 아내와 아이들을 멀리 보내고 혼자 남은 지지를 찾는다.그는 엉치뼈가 부러지는 바람에 휠체어도 아닌 유모차신세를 지고 있다.지지를 만나고 돌아온 날 저녁 찰리는 그로부터 도움을 청하는 전화를 받는다.그러나 이런 저런 핑계를 들어 요청을 거절한다.양심에 가책을 느낀 찰리는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려 애쓰다 알콜중독자로 전락하고 점차 냉소적으로 변해간다.결국 실직하고 지지부부처럼 금빛나는 주홍빛 이삿짐 트럭을 타고 떠돌기 시작한다.
한편 록사나 로빈슨의 「주홍빛 유혹」은 지루한 일상속에서 자유의 확대라는 미명아래 갑자기 찾아든 유혹을 떨쳐버리려는 한 여자의 이야기이다.변호사 남편을 둔 리사는 불륜의 정사를 마치고 도둑고양이처럼 여자의 집을 나서는 한 남자를 길에서 만난다.그때 리자 눈에 남자 뒤편으로 생생하고 강렬하며 화려한 주홍색이 잡힌다.심상지 않은 기운이 리자를 감싼 것이다.그러다 7년전 사랑했던 남자로부터 뜻하지 않던 전화가 걸려오면서 파장이 커져간다.남편에게 전화얘기를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리자는 남편이 파티에서 만난 한 여류작가에게 호감을 표시하는 것을 보고 분노에 휩싸인다.남편이 잠든새 작가의 명함을 찢어버린다.남편과 아내 리자 두사람에게 잠시 일어났던 주홍빛 순간들은 그녀의 이같은 행위로 분노와 함께 사그러든다.
두 작품속에 등장하는「주홍빛」은 주홍색 스펙트럼선상의 양끝을 달리는 듯 유사하면서 매우 상이하다.그러나 금지된 것을 희구토록 만드는 주홍빛 흥분은 빛깔의 명암만큼 정도의 차이가 있을뿐이다.이들 두 작품에는 모험과 죄의식,위험에도 불구하고 고귀하고 긴요한 가치를 위해 모든 것을 감수케하는 힘이 내재돼있는 것이다.<김균미기자>
1993-04-05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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