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대통령 정치 9단 손 여사는 내조 9단”/중국정부 내부서류

“김 대통령 정치 9단 손 여사는 내조 9단”/중국정부 내부서류

이창순 기자 기자
입력 1993-03-04 00:00
수정 1993-03-0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역경속 장대한 뜻 포기안한 인물」 정치의지 강조

【도쿄=이창순특파원】 중국은 최근 맹방 북한을 유념하지 않은 채 친밀도를 더해가고 있는 한국의 전·현직대통령에 대해 정치적 공적이나 정치수완을 높이 평가하는 분석을 했다고 일본의 요미우리신문이 3일 중국의 고위간부용 내부 자료를 인용,북경발로 보도했다.

관영 신화통신등이 최근 정리한 이 자료는 「노태우 시대에는 일련의 민주화를 진전시켰고」「김영삼씨는 바둑으로 말하면 정치 9단」이라고 평가,중국이 한국의 정국 동향을 전체적으로 우호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 자료는 87년 대통령 선거를 「금권·관권 선거」라고 지적하면서도 노 전대통령의 민주화 정책을 「지방자치·정치활동및 사회 모순 해소면에서 진전이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자료는 또 김대통령에 대해 「성인이 된뒤 순경에 있거나 역경에 처하거나 대통령이 되는 장대한 뜻을 포기하지 않았던 인물」이라고 그의 굳은 정치의지를 칭찬했다.

자료는 특히 김대통령의 부인 손명순 여사에 대해서도「내조 9단.김씨의 당선은 부인의 전력을 다한 지지및 보좌와 무관하지 않다」고 전했다.

한국의 이번 정권 교체와 관련,중국의 내부 평가의 일면이 밝혀진 것은 처음이어서 주목된다.
1993-03-04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