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 보안담당 전문기관 절실”

“정보시스템 보안담당 전문기관 절실”

김규환 기자 기자
입력 1993-02-11 00:00
수정 1993-02-1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천리안 ID도용」 계기로 본 방지대책과 문제점/팩스전송때 송신자명 자동인쇄 악용 일쑤/“「고위층지시」 진위 확인않고 시행 잘못”

데이콤의 정보통신서비스인 천리안의 ID(이용자번호)를 도용,청와대 비서실이라며 국내 12개업체의 정보통신 기밀을 빼내려 한 사건이 정보화 사회로 가는 시점에서 충격을 주고 있다.

10일 체신부에 따르면 정체불명의 A가 재무부 국세심판소 이모씨의 천리안ID를 도용해 청와대비서실의 천리안ID 5개의 비밀번호를 모두 BH03 03으로 변경 요청,데이콤·한국PC통신·한국신용정보·농협등 12개업체의 통신망구조 등을 전자메일로 넣어줄 것을 요구했으나 자료가 유출되기 전 발각된 것이다.

이번 사건은 데이콤의 팩스전송서비스를 이용,팩스를 보내면 송신자의 이름이 서류에 자동인쇄돼 업체들이 의심하지 않을 것이라는 허점을 교묘히 악용한 것.데이콤이 본인 여부 확인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와대라는 송신자인쇄만을 보고 비밀번호를 바꿔줌으로써 생긴 우리 사회의 맹점이 그대로 범죄에 악용된 사건이다.

또 자료를 보낼때 팩스를 이용하지 않고 전자메일을 이용함으로써 자신을 드러내지 않을 수 있다는 점 등을 충분히 아는 전문적인 지능범과 데이콤의 관리소홀이 얽혀 만든 사건으로 봐야 할 것같다.

현재 사건발생의 가장 큰 책임은 데이콤이 비밀번호를 변경요청을 받았을 때 확인절차를 소홀히 해 생긴 관리문제로 돌릴수 밖에 없게 됐다.

중앙대 김길조교수는 『이 사건의 범인이 청와대비서실 근무경험자·비즈니스용으로 쓰려는 전문가·컴퓨터를 망치게 하는 해커 등으로 의심된다』며 『이를 계기로 새정부 출범때 미국의 국가안전국(NSA)과 같이 정보관련시스템보안및 규정 등을 다루는 전문기관이 우리 사회에도 생겨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주고 있다』고 밝혔다.

사건의 발생은 6일 0시19분 데이콤에 청와대비서실에서 사용중인 천리안ID 5개의 비밀번호를 상오11시까지 BH0303으로 바꿔달라는 내용의 팩스가 청와대비서실업무 인수점검팀의 이름으로 접수되면서부터.이후 데이콤이 본인여부를 확인하지 못한채 11시에 5개 모두를 BH0303으로 바꿔주면서 일어났다.

이어 데이콤은 청와대경제비서실 명의로 국내기관·기업체,개인해외데이터베이스 이용자명단을,한국PC통신은 하이텔서비스를 이용할수 있도록 사용자번호5개를 할당해줄 것을 요구하는 내용의 팩스를 접수했다.

또 농협은 온라인에 대한 시스템 설명과 지점과의 연결방법·사용기종·장비목록및 장애발생시 지원방법 등을,한국신용정보는 종합신용정보 부가가치통신망의 구조·외부기관과의 연결방법·사용자번호및 카드거래승인업무에 대한 사항을 전자메일에 넣어줄 것을 요구하는 팩스를 수신했다.

이밖에 시스템공학연구소·산업기술정보원·(주)STM·삼성데이터시스템·한국무역시장정보·조흥은행·삼희투자금융·경남투자금융 등도 비슷한 전문을 받았다.그야말로 오늘날 기업이나 기관경영의 중추부이며 심장부라고 할수 있는 내용을 그대로 알려주기 원하는 것이라 볼수 있다.

그러나 이사건은 자신도 모른채 비밀번호가 바뀐 것을 안 사람이 즉각 발견신고함으로써 더 이상 확대를 막을 수 있었다.이번 사건에 대해 경기대 이윤호교수는 『ID도용사건은 데이콤의 비밀번호 관리소홀도 문제지만 컴퓨터통신이 공개돼 있어 언제든지 일어날수 있는 일』이라며 아직까지 적절한 제재수단이 없어 이용자의 윤리적 양심에 의존할수 밖에 없으나 『사회 전체의 정보화에 따라 넓은 의미에서의 시큐리티 강화대책의 필요성이 요청되는 사건』이라며 이번일을 교훈삼아 앞으로 시스팀의 미비등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한다.<김규환기자>
1993-02-11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