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치 연쇄폭발같았던 지난주 대입부정사건의 파란은 과거사건들의 관례처럼 잠시뒤 잊혀질 것 같지는 않다.아마도 이번에는 누구에게나 깊은 심정적 상처를 주었을 것이다.만일 그렇지 않았다면 그것이 더 심각한 「한국병」이다.
그러나 수습책은 별로 깨닫은게 없는 것 같기도 하다.현존하는 시험관리형식에서만 대책을 마련했다.그러고나니까 이제는 시험칠때 학생들이 주민등록증도 들고가야 하게 됐고 답안지를 다 쓰고도 수험장을 나올수 없게 됐다.결과적으로 이번 사건도 최종적 부담은 모두 우리의 젊은이들에게 돌아갔다.이러한 끊임없는 절차적 불편함의 누증도 또 실은 자라나는 새 세대들을 위한 것도 아니다.단지 성인세대가 자신의 제도관리의 책임만을 피해보려는 도식에 불과하다.
이 도식속에서 실제의 교육은 버려져 있다.망국적사태라고까지 개탄하지 않는 바는 아니지만 논의의 주제는 제도와 절차에 있지 교육의 내용에 있지는 않다.이점에서 보자면 이번 사건의 반성이나 대책도 오직 구세대 사고의 정체성을 증거했을 뿐이다.
우리의 교육개혁과제는 지금 제도이전의 문제에 있다.아시다시피 교육이란 원래 젊은이들이 그들의 장래 생활에 두려움없이 대할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데 목적이 있다.결코 학력증명서를 나누어주는데 있지는 않은 것이다.
교육은 때로 그 사회 과거 문화유산의 수호자라는 인상을 주긴한다.하지만 이 역시 과거로부터 있었던 어떤 가치가 미래에 있어서도 여전히 훌륭한 길잡이가 된다고 믿는 것에 한해서일 뿐이다.이 원칙에서도 우리는 너무 크게 벗어나 있다.
오늘의 변화 상황은 사상이나 이념들에만 있지 않다.매체와 생활조건의 변화로 삶의 양식자체가 변하고 있다.때문에 「미래」는 내일을 뜻하지 않고 지금 눈앞에 있다고 말한다.눈 앞에 있는 「미래」이기 때문에 이 「미래」는 또 개별적 인간의 자유로운 선택에 의해 결정되는 예측할 수 없는 세계이다라고 말하게 된다.
익숙한 항목으로 방송매체의 부분을 들어보자.방송위성과 멀티미디어의 기능들은 이미 TV매체에서 국경을 무너져내리게 하고 있다.유선방송의 확대와 VCR기능의 발전은 또 TV의 고정된채널과 방송시간대 자체를 허물고 있다.이제는 누구나 개별적으로 의도만 있으면 프로그램의 사적재편집과 시청시간변경을 어렵지 않게 할수 있다.국경도 없이 사적편성이 가능하므로 또 저작권의 개념도 바뀌고 있다.이미 국제적 시청각 커뮤니케이션 법율이라는 것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중이다.프랑스 국영방송 A2의 에르베 부르주회장은 한걸음 더 나아가 『멀지 않아 먼 바다가 아니라면 해적행위의 여지조차 사라지게 될것이다』라고까지 표현한다.
이러한 시대의 조건에서 교육이 책임져야 하는것은 단편화된 지식이 아니라 포괄적인 「삶의 능력」이다.그리고 이 「삶의 능력」도 그 내용이 아니라 오직 방법일뿐이다라고 말하고 있다.이점에서 「미디어는 메시지이다」라는 맥루한의 명구도 「방법은 메시지이다」라고 바뀌어 쓰인다.오늘의 미래교육프로그램에서는 「암기」할것도 없고 「알고 있어야」할것도 없기때문에 학생의 기억이나 지식을 평가하는 것은 의미가 없고 단지 학생이 수업에 참여하는 자세를 평가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서고 있다.교사들은 무엇보다 학생들의 상상과 사고를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하고 학생들이 학습하는 내용을 창출하는 방법과 그 과정의 순서를 들여다보면서 그들이 창안한 내용을 격려하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지금 아이디어가 아니라 시작된 교육의 방법이다.따라서 교육의 전반적 성격과 분위기까지도 변하고 있다.개개인의 창의적 상상력이 중심이 되는 교육이므로 이를 돕는 일은 결국 기계나 과학자들이 할일이기 보다는 지난날 역사의 변혁기가 언제나 그랬던것처럼 영감에 가득찬 인문학이 할일이다라고 믿는 것이다.
이 변화의 흐름속에서 우리는 4개로 제한된 가능성속에 단 1개로 규정된 답안만의 암기를 신주처럼 모시는 교육을 하고 있다.그러니까 부정은 너무 쉽고 누가 대리시험을 쳐도 알아내긴 쉽지 않다.그리고 무심히 용돈이 적어도 대리시험을 쳐 줄수 있는 젊은이들이나 만들어 내게 된다.가치관이 없으니까 가치관의 분별력도 없게 마련인데,규정된 답안을 만들수 없으므로 가치관은 계속해서 출제가 될 염려도 없다는 악순환의 교육을 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므로 이번 사태에서 우리가 가장 중시해야 할것은 보수적 가치관에서나마 최소한 자신의 행동을 자신의 가치분별에서 행할수 있는 젊은이들을 키우는 교육개혁의 목표를 다시 분명하게 깨닫는 일이다.
그러나 수습책은 별로 깨닫은게 없는 것 같기도 하다.현존하는 시험관리형식에서만 대책을 마련했다.그러고나니까 이제는 시험칠때 학생들이 주민등록증도 들고가야 하게 됐고 답안지를 다 쓰고도 수험장을 나올수 없게 됐다.결과적으로 이번 사건도 최종적 부담은 모두 우리의 젊은이들에게 돌아갔다.이러한 끊임없는 절차적 불편함의 누증도 또 실은 자라나는 새 세대들을 위한 것도 아니다.단지 성인세대가 자신의 제도관리의 책임만을 피해보려는 도식에 불과하다.
이 도식속에서 실제의 교육은 버려져 있다.망국적사태라고까지 개탄하지 않는 바는 아니지만 논의의 주제는 제도와 절차에 있지 교육의 내용에 있지는 않다.이점에서 보자면 이번 사건의 반성이나 대책도 오직 구세대 사고의 정체성을 증거했을 뿐이다.
우리의 교육개혁과제는 지금 제도이전의 문제에 있다.아시다시피 교육이란 원래 젊은이들이 그들의 장래 생활에 두려움없이 대할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데 목적이 있다.결코 학력증명서를 나누어주는데 있지는 않은 것이다.
교육은 때로 그 사회 과거 문화유산의 수호자라는 인상을 주긴한다.하지만 이 역시 과거로부터 있었던 어떤 가치가 미래에 있어서도 여전히 훌륭한 길잡이가 된다고 믿는 것에 한해서일 뿐이다.이 원칙에서도 우리는 너무 크게 벗어나 있다.
오늘의 변화 상황은 사상이나 이념들에만 있지 않다.매체와 생활조건의 변화로 삶의 양식자체가 변하고 있다.때문에 「미래」는 내일을 뜻하지 않고 지금 눈앞에 있다고 말한다.눈 앞에 있는 「미래」이기 때문에 이 「미래」는 또 개별적 인간의 자유로운 선택에 의해 결정되는 예측할 수 없는 세계이다라고 말하게 된다.
익숙한 항목으로 방송매체의 부분을 들어보자.방송위성과 멀티미디어의 기능들은 이미 TV매체에서 국경을 무너져내리게 하고 있다.유선방송의 확대와 VCR기능의 발전은 또 TV의 고정된채널과 방송시간대 자체를 허물고 있다.이제는 누구나 개별적으로 의도만 있으면 프로그램의 사적재편집과 시청시간변경을 어렵지 않게 할수 있다.국경도 없이 사적편성이 가능하므로 또 저작권의 개념도 바뀌고 있다.이미 국제적 시청각 커뮤니케이션 법율이라는 것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중이다.프랑스 국영방송 A2의 에르베 부르주회장은 한걸음 더 나아가 『멀지 않아 먼 바다가 아니라면 해적행위의 여지조차 사라지게 될것이다』라고까지 표현한다.
이러한 시대의 조건에서 교육이 책임져야 하는것은 단편화된 지식이 아니라 포괄적인 「삶의 능력」이다.그리고 이 「삶의 능력」도 그 내용이 아니라 오직 방법일뿐이다라고 말하고 있다.이점에서 「미디어는 메시지이다」라는 맥루한의 명구도 「방법은 메시지이다」라고 바뀌어 쓰인다.오늘의 미래교육프로그램에서는 「암기」할것도 없고 「알고 있어야」할것도 없기때문에 학생의 기억이나 지식을 평가하는 것은 의미가 없고 단지 학생이 수업에 참여하는 자세를 평가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서고 있다.교사들은 무엇보다 학생들의 상상과 사고를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하고 학생들이 학습하는 내용을 창출하는 방법과 그 과정의 순서를 들여다보면서 그들이 창안한 내용을 격려하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지금 아이디어가 아니라 시작된 교육의 방법이다.따라서 교육의 전반적 성격과 분위기까지도 변하고 있다.개개인의 창의적 상상력이 중심이 되는 교육이므로 이를 돕는 일은 결국 기계나 과학자들이 할일이기 보다는 지난날 역사의 변혁기가 언제나 그랬던것처럼 영감에 가득찬 인문학이 할일이다라고 믿는 것이다.
이 변화의 흐름속에서 우리는 4개로 제한된 가능성속에 단 1개로 규정된 답안만의 암기를 신주처럼 모시는 교육을 하고 있다.그러니까 부정은 너무 쉽고 누가 대리시험을 쳐도 알아내긴 쉽지 않다.그리고 무심히 용돈이 적어도 대리시험을 쳐 줄수 있는 젊은이들이나 만들어 내게 된다.가치관이 없으니까 가치관의 분별력도 없게 마련인데,규정된 답안을 만들수 없으므로 가치관은 계속해서 출제가 될 염려도 없다는 악순환의 교육을 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므로 이번 사태에서 우리가 가장 중시해야 할것은 보수적 가치관에서나마 최소한 자신의 행동을 자신의 가치분별에서 행할수 있는 젊은이들을 키우는 교육개혁의 목표를 다시 분명하게 깨닫는 일이다.
1993-02-08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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