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잡이상(외언내언)

왼손잡이상(외언내언)

입력 1993-01-21 00:00
수정 1993-01-2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술좌석에서 술을 권하면서 왼손으로 잔을 내밀거나 왼손으로 술을 따를 때 시비가 붙는 경우가 있다.『당신 나한테 무슨 감정 있어? 지금 시비 거는 거야?』이와같이 왼손에 대한 생각이 그렇게 좋은 것은 아니다.「왼손」이라는 말부터가 그렇다.「외」라는 말은 외롭고 하나뿐이라는 뜻.「외다」로 되면 「그르다」는 뜻이 있는 외에도 「물건의 좌우가 뒤바뀌어 쓰기에 불편하다」는 뜻이 있다.그에 비해 오른손의 「오른」은 「옳다」는 뜻에서 출발된 「옳은」으로 통한다.이는 덴마크의 언어학자 예스페르센이 지적한 바 있기도 한 「어린이의 말」이다.어린이들은 부모와 식탁에 마주앉아 식사하면서 부모의 본을 뜬다.그 부모의 오른손이 어린이로서 볼때는 왼손.그래서 왼손을 사용하려 든다.부모들은 그쪽 손이 아니라 이쪽 손이라고 가르친다.제대로 오른손을 썼을때 『맞아,그게 옳아.옳은(오른)손이야』해서의 「오른손」이라는 것.영어의 라이트(right),프랑스어의 드루아(droit)뿐이 아니다.독일어등 유럽쪽 말들에는 그래서 두말이 같은 경우가 많다는것인데 우연일까,우리말도 그렇다.회교권나라 등에서는 왼손을 불정하게 생각하는 경향들이다.그것은 라틴어계의 말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 것.가령 영어 등에서 볼수 있는 sinister(시니스터)도 그렇다.「불길한」과 함께 「왼쪽」을 뜻하는 것이 아닌가.한자의 경우도 대체로 그렇다.「우」가 좋은 뜻을 갖는데 비해 「좌」는 「그르다·궂다」는 뜻이다.다만 「돕는다」는 뜻에서는 「좌우」가 같다.그렇건만 숙어를 이룰 때는 또 대개 「좌」쪽이 위이다.「좌지우지」「좌고우면」등.벼슬도 「좌」쪽이 위로 된다.세계인구의 10%가 왼손잡이라는 말이 있다.더러는 30%라는 설도 있고.그럴리가… 할지 모르지만 서양쪽에는 왼손잡이가 많으니까 그렇다.지난번 미국대통령 선거의 3후보(클린턴,부시,페로)가 왼손잡이에 기독교 신자라는 공통점으로 화제를 모았던 것도 왼손잡이 많은 나라였으니 그럴밖에.국제왼손잡이협회는 클린턴 대통령에게 「올해의 왼손잡이상」을 수상하고 있다.「좌우」에 대한 생각과는 달리 왼손잡이 재주 많다고 했는데….

1993-01-21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