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병원 친절운동 새 바람/연세·경희의료원,탈권위·서비스 경쟁

올들어 병원 친절운동 새 바람/연세·경희의료원,탈권위·서비스 경쟁

박건승 기자 기자
입력 1993-01-09 00:00
수정 1993-01-0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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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병원과 차별화전략이 경쟁서 승리”/문화공간 꾸미고 불친절 고발전까지

「병원을 가정같이 환자를 가족같이」

새해들어 병원계에 「탈권위」바람이 조용히 일고 있다.연세의료원이 93년을 『환자중심의 친절한 병원상 정립의 해』로 설정한데 이어 경희의료원도 구랍 31일부터 본관 현관에서 친절한 병원을 주제로 표어·포스터및 만화전시회를 잇따라 여는등 변신노력을 기울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물론 이런 행사는 과거에도 간헐적으로 있었지만 이번 연세 경희의료원의 경우는 내원객에 대한 총체적인 서비스개선에 중점을 두고 범의료원차원에서 벌이는 이미지쇄신노력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특히 환자들의 의식향상으로 선택진료의 경향이 강해지고 대규모 병원이 잇따라 건립됨에 따라 다른 병원과 차별화전략만이 무한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자체판단도 주된 원인으로 작용했다.

따라서 이 의료원은 신철방안으로 먼저 직원의 친절의식 제고에 주력하는 한편 내원객들의 무료함을 덜어주기위해 본관로비를 문화공간으로 꾸며 각종 전시회를 상설화한다는 방침이다.



위궤양으로 이 의료원을 찾았다가 불친절사례 만화전시회를 관람한 권선갑씨(35·서울 강남구 삼성동)는 『때늦은 감이 없진 않지만 대형 병원들이 권위의 틀을 깨려는 노력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며 『환자와 병원간의 상호 불신을 해소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기대했다.<박건승기자>
1993-01-09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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