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레인지(알고삽시다)

전자 레인지(알고삽시다)

손남원 기자 기자
입력 1993-01-08 00:00
수정 1993-01-0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소모전력·사용전압 먼저 확인토록/우리 식생활엔 25만원대의 「한국형」 바람직

편리한 주방을 꾸미기 위해 꼭 필요한 가전제품을 꼽는다면 전자레인지를 들수있다.

버튼 하나로 빠른 시간에 음식을 요리하는 간편함 덕분에 전자레인지는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일반 가정마다 널리 보급되고있다.또 우리 식생활의 서구화로 데워서 바로 먹는 인스턴트식품이 증가하는 점도 전자레인지의 이용률을 높이는 주요인이다.

특히 다른 가전제품들과 달리 전자레인지는 우리나라가 세계 최대의 수출국인 만큼 국산의 품질이 외제품보다 훨씬 뛰어나다.수입개방으로 외제 가전품의 침투현상이 두드러짐에도 현재 전자레인지를 생산하는 금성·삼성·대우등 가전3사가 차지하는 국내시장점유율이 99%에 달한다는 사실이 이를 입증해준다.

전자레인지는 전기사용량이 1천∼2천w정도로 일반 가전제품들보다 전기소모가 많다.이는 전자레인지의 내부에 장치된 고주파발생기가 높은 주파수를 가진 전자파를 만들어 조리실내의 음식물을 가열시키는 특성때문.따라서 제품을구입할때 소비전력표시를 주의깊게 살펴야한다.

그다음 제조연월이라든가 사용전압등은 필히 한번 확인해야하며 허가표시가 없거나 제조연월이 오래된 제품은 피해야 한다.품질보증서를 받아두고 애프터서비스센터의 위치와 전화번호도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보급초기 조리기능보다 해동이나 음식물을 데우는데 주로 쓰이던 전자레인지는 최근들어 까다로운 한식까지도 자동조리되는 제품이 나와있다.거기에 음식을 보기좋게 구워주는 오븐과 그릴기능이 추가된 제품들이 시중에 널리 유통되고 있다.

그릴오븐레인지의 가장 큰 특징은 음식을 맛깔스럽게 조리해준다는 점.통닭이나 생선구이를 일반 전자레인지로 조리할 경우 전자파를 통해 열을 가하므로 음식물의 색깔과 형태는 요리전과 별차이가 없게된다.

그러나 그릴오븐기능을 갖춘 전자레인지에서는 뒷면에 장착된 히터에서 나오는 열을 이용,음식물을 적당하게 태워주므로 노릇노릇하게 익은 형태로 요리된다.

또하나 김치찌개·밥·죽등 전통음식의 조리에 적합하도록 각종 요리별로 최적의 시간과 온도를 미리 입력해 놓은 한국형전자레인지가 있다.지난 87년부터 출하되기 시작한 한국형은 한마디로 우리 식생활에 어울리게 개발된 제품이라 지금은 가장 많이 팔리는 기종으로 자리잡았다.

전자레인지의 기종별 가격차이는 상당히 큰편이다.고감도 센서로 음식의 가열정도와 요리진행상태를 스스로 감지해 요리한다는 인공지능형 그릴오븐레인지가 51만원대로 가장 비싼 기종.

레인지의 용량은 16ℓ,18ℓ,24ℓ,31ℓ,38ℓ가 기본을 이루며 25만원대의 한국형,30만원대의 그릴오븐형이 판매의 대종을 이룬다.신혼부부나 독신자들은 기본적인 기능만 갖춘 15만원대의 보급형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바람직하다.<손남원기자>
1993-01-08 1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