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담배 맛에 길들여진 어른들/손남원 생활부기자(저울대)

양담배 맛에 길들여진 어른들/손남원 생활부기자(저울대)

손남원 기자 기자
입력 1992-11-17 00:00
수정 1992-11-1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유호작사,박시춘작곡의 진중가요 「전우여 잘자라」는 6·25동란 3년동안 온국민의 사랑을 받던 우리가요다.당시의 인기가수 현인이 애절한 창법으로 불러 더욱 유명해진 이 노래는 본래 군가로 작곡됐다.

어찌됐건 화랑담배를 한모금씩 나누어 피우다 죽어간 젊은 영혼들의 진혼곡으로 「전우여 잘자라」는 6·25를 상징하는 노래가 됐다.더불어 「화랑」 또한 담배의 대명사격으로 불리던 시절이었다.그런 화랑담배도 전쟁이 끝날무렵에는 미군과 함께 들어온 양담배에 밀려나기 시작했다.

담배는 끊기도 어렵지만 한번 어떤 담배에 길들여지면 좀처럼 피우던 담배를 바꾸기 어려운 특성이 있다.5·16이후 신탄진에는 일본에서 들여온 차관으로 대규모 담배공장이 세워졌다.파고다,청자,아리랑,백양등 40대이후 세대들이 즐겨 피우던 담배들이 이곳에서 쏟아져나왔다.국산담배의 양산과 더불어 전매청을 앞세운 3공화국정부의 초법적인 양담배말살정책으로 겨우 우리 입맛을 되돌릴수 있었다.

그러나 시장개방 4년만인 지금 양담배의 우리시장 점유율이 6%를 넘어서는 최고치를 기록하게 됐다.개방 첫해인 88년의 2.68%에서 90년에는 4.38%,지난해에는 5%를 넘어서더니 드디어 올해를 기점으로 6%선을 돌파할 전망이다.우리 국민들의 담배에 대한 입맛이 다시 변화하고 있는것이다.

특히 유념해야 될 점은 청소년들의 흡연이 늘어나는데다 이들이 양담배에 길들여지고 있다는 사실이다.요즘 청소년들은 패션과 색깔등에 민감한 탓에 포장이 화려하고 선정적인 광고를 일삼는 양담배에 현혹되기 쉽다.늘씬한 팔등신 미녀를 앞세운 거리 판촉에다 청소년들에게 제한없이 방치된 담배자판기도 큰 문제다.양담배회사들이 중점적으로 파고드는 곳이 바로 담배자판기로 지난해까지 설치된 1만1천5백대중 78%가 외국산담배자판기였다.

최기찬 서울시의원, 서울노인종합복지관협회로부터 감사패 수상

최기찬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금천2)은 20일 사단법인 서울노인종합복지관협회로부터 노인복지 증진과 사회복지 정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받았다. 이날 감사패를 전달한 서울노인복지관협회는 “최 의원이 제11대 서울시의회 전반기 보건복지위원 재임 기간 노인복지 향상과 사회복지 정책 진전을 위해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이어왔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이어 “정책토론회를 통해 노인복지 현안을 공론화하고, 이를 제도와 예산으로 연결하며 가시적 변화를 만들어냈다”고 평가하며 최 의원의 수상을 축하했다. 최 의원은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연결하는 것이 정치인으로서 가장 큰 책무”라며 “앞으로도 협회와 현장 전문가, 시민들과 긴밀히 소통하며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제도적 기반을 더욱 탄탄히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은주 서울노인종합복지관협회 회장은 “최 의원의 꾸준한 현장 소통과 정책 제안이 노인복지 제도 개선과 변화로 이어졌다”며 “지속 가능한 노인복지 체계 구축을 위한 동반자 역할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최 의원은 향후에도 어르신 돌봄 사각지대 해소, 지역사회 중심 노인복지 인프라 강화, 현장 기반 예산 반영 확대 등을 위해
thumbnail - 최기찬 서울시의원, 서울노인종합복지관협회로부터 감사패 수상

청소년 흡연폐해를 방지하기위해 담배자판기 설치를 규제하려던 서울시조례가 자동폐기될 위기에 처해 있다.서울시의회 의원들이 담배자판기설치의 규제범위를 놓고 논란을 빚고있기 때문이라는 소식이다.미국과 일본을 제치고 우리 청소년들의 흡연율이 부끄러운 세계1위가 된것도 못난 어른들 때문이아닌가 싶다.<손남원기자>
1992-11-17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