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명령 사용/새 컴퓨터운영체제 곧 시판

한글명령 사용/새 컴퓨터운영체제 곧 시판

김규환 기자 기자
입력 1992-11-10 00:00
수정 1992-11-1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컴퓨터연구조합,K­DOS5.0판 실험검증 한창/우리말 자체 내장… 조합·완성형 병용/“영어 몰라도 편히 쓰도록 기능 강화”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컴퓨터운영체제 MS­DOS5.·0판(버전)의 기능을 능가하는 한국형 개인컴퓨터용 운영체제 K­DOS5.0판이 개발돼 주목을 끌고 있다.

한국컴퓨터연구조합은 최근 기존의 K­DOS3.3판을 대폭 개선,미국 MS­DOS5.0판보다 파일시스템의 재지정상태를 나타내는 ASJ등 6개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K­DOS5.0을 개발,93년 2월말 상품화를 목표로 각종 검증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컴퓨터연구조합 박봉균사무국장은 『매해 약80만대의 PC가 팔릴 뿐아니라 보급대수가 2백50만대에 달하며 국교4학년부터 교과목에 컴퓨터가 편성될 정도로 널리 대중화되는 추세속에 무엇보다 자체기술력 확보및 기술사용료 부담을 줄이고 영어를 모르는 이들도 편히 쓸수 있도록 개발한 것』이라며 『지난 88년 K­DOS개발에 착수,3.3판에 이어 이를 대폭 보강한 5.5판을 이번에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한다.

MS­DOS5.0판에 비해 K­DOS5.0판은 ▲자체 한글이 내장돼 한글카드가 없는 PC에서도 한글을 쓸수 있고 한글코드의 완성형및 조합형사용,한글명령어사용,한글 장치명및 파일명 지정가능등의 한글기능 강화 ▲비디오그래픽메모리를 사용자메모리로 사용할수 있어 사용자메모리 한계를 6백40킬로바이트에서 7백36킬로바이트로 확장하는 효과 ▲파일복사및 이동등 모든 기능을 마우스로 조작,목록명변경기능,다중목록삭제기능 등의 쉘기능 보강 ▲2HD(1.2MB)용량의 디스크를 한꺼번에 복사할수 있고 ▲한글명령어가 가능한 고급 베이직언어제공 등의 기능을 보완했다.또 ▲파일시스템의 재지정상태를 나타내는 상태(ASJ),파일을 확인하며 지우는 확인지움,명령어를 새로운 이름으로 바꾸는 새명령,현재의 날짜와 시간을 나타내는 현재(NOW),파일의 날짜와 시간을 현재로 바꾸는 일시(TOUCH),화면상태를 지정하는 화면(VMODE)등 6개의 고유기능이 추가돼 있다.

한편 기존 K­DOS3.3판과 비교해 보면 5.0판은 ▲KSC­56 01완성형및 조합형코드 사용이 가능 ▲64KB이상및 실행(EXE)방식의 디바이스드라이버 적재기능지원 등의 메모리관리기능 강화 ▲조작속도 향상 등의 쉘기능 보강 ▲하드디스크 초기화(포맷)용량 2기가바이트(GB)로 증대,빠른 포맷지원 등의 디스크및 파일관리기능 보완 ▲한글명령어의 고급베이직언어제공 등을 할수 있다.또 ▲설치프로그램인 INSTALL 등 기능이 보완된 명령어 ▲오류나 에러수정 디버그(DEBUG),주요 시스템정보저장 지워진 파일복구,지워진 디스크복구 등 4개의 기능이 추가됐다.

K­DOS5.0판 개발에 직접 참여한 금성소프트웨어 임주학과장은 『아직까지 MS­DOS를 만든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사에 비하면 기술력이나 자본력 측면에서 훨씬 뒤떨어져 경쟁하기는 힘들지만 곧바로 뒤따라 가야 하지 않겠느냐』며 『우선 93년 2월말까지 상품화한 후 내년 상반기에 MS­DOS6.0판이 발표되면 우리도 K­DOS6.0판 개발에 전력투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김규환기자>
1992-11-10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