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자절약/재사용/재활용/「3R운동」 적극 전개/진 동자 보고

물자절약/재사용/재활용/「3R운동」 적극 전개/진 동자 보고

입력 1992-07-14 00:00
수정 1992-07-1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관련법」제정,제도적 뒷받침/“산업구조 재편 중장기 추진”/노 대통령

노태우대통령은 13일 『에너지정책의 최대목표를 에너지절약에 두어 지금까지의 공급위주 에너지정책을 수요관리위주의 에너지정책으로 과감히 전환하라』고 지시했다.

노대통령은 이날 하오 한전에서 정원식국무총리와 관계장관,에너지관련 기관대표등 1백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절약및 전력수급대책회의를 주재,이같이 지시하고 『과도한 에너지소비가 우리 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뒤지게하는 요인이 되고 있으므로 우리 산업의 구조를 에너지절약형으로 재편하는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강력히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노대통령은 또 『모든 건물이 에너지절약형으로 설계되도록 건축관계법령을 개정,보완하고 각시·도가 자가용 10부제 운영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해나가라』고 지시했다.

노대통령은 『원자력발전소의 예방정비와 직원교육을 철저히 해 고장이 나는 사태를 미리 방지하라』고 말했다.

진념동자부장관은 이 자리에서 절약(REDUCE),재사용(RE­USE),재활용(RECYCLE)등 3R운동을 민간과 정부가 합동으로 추진하고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물자절약 및 재활용촉진법」을 제정하겠다고 보고했다.또 에너지와 자원 분야에서 중점개발할 1백개 기술을 오는 10월까지 선정,추진하는 한편 에너지관리공단 산하 대체에너지개발센터를 「에너지·자원기술개발 지원센터」로 확대 개편,자금배분등 연구개발 업무를 총괄토록 해 기술개발의 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밝혔다.이와 함께 정부투자기관 및 정부가 가격을 관리하는 품목에 대해서는 에너지 사용량이 적정량을 넘을 경우 초과액을 비용으로 인정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1992-07-14 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