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천년전 애토기에 돛단배 그림(배:2)

5천년전 애토기에 돛단배 그림(배:2)

정진술 기자 기자
입력 1992-06-10 00:00
수정 1992-06-1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초기 문명사회서 유선형목선 첫 등장/손으로 젓기→장대로 밀기→노로 발전

일류가 최초로 이용한 배는 물위에 떠있는 통나무 원목 그대로 였다.그후 차츰 지혜가 발달하면서 여러개의 나무를 묶어서 만든 뗏목배(벌선),통나무를 파내서 만든 통나무배(벌선),동물의 가죽에 바람을 불어 넣거나,가죽을 씌워 만든 가죽배(피선)등으로 다양하게 발전 되었다.

우리가 확인할수 있는 가장 오래된 배의 모습은 기원전 3500년경의 이집트 제1왕조 시대의 토기에 그려져 있는 배이다.그 배는 선체의 앞뒤가 뽀족하게 생긴 날렵한 유선형 선체로서,17개의 노를 가지고 있다.그리고 기원전 3400년경 메소포타미아의 강에서 사용된 배의 모습은 마치 바구니처럼 생겼다.또한 이보다도 약간 늦은 시기에 에게 해에서 사용된 배의 모습은 파도를 막기 위해 이물에 높은 가로막을 올렸다.이것으로 보아 선사시대에도 강에서 사용하는 배와 바다에서 사용하는 배의 모습이 달랐음을 알수있다.

이들 배를 움직이는데 처음에는 손과 발만으로 젓거나 긴 장대로 강바닥을 밀어내는방법을 이용하였으며,한편으로는 막대기 끝에 오리발같이 생긴 물체를 묶은 물갈퀴(Paddle)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물갈퀴보다 기술적으로 한단계 발전된 노는 배의 고물이나 현측에 고리를 만들어 지지해 주는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서,작은 힘으로도 큰 추진력을 낼수있다.기원전 2000년경 이후의 이집트나 지중해의 배들은 거의 대부분 노를 이용하고 있었다.노의 발명은 배의 속도를 증가시켰고,또한 돛의 발명과 더불어 보다더 큰배를 만들수 있게된 기초가 되었다.노의 종류에는 두가지가 있는데,하나는 앞뒤로 밀고 끌어당기는 서양식 노와,또 하나는 옆으로 밀고 당기는 동양식 노이다.서양식 노는 노젓는 사람이 반드시 후방을 향하고 앉아서 저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나 많은 사람으로서 큰 추진력을 얻을수가 있다.반면에 동양식 노는 노젓는 사람이 전방을 보고 서서 젓게 되므로 배를 자유자재로 조종할수가 있다.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북아시아에서는 오랜 옛날부터 주로 동양식 노를 사용하여 왔다.

다음은 돛으로 바람을 이용하는 추진방법이등장하였는데,인류가 돛을 이용한 가장 오래된 자료는 역시 기원전 3100년경의 이집트 토기그림이다.우리가 흔히 생각했던 것보다도 매우 오래전부터 이용되어 왔고 19세기에 동력선이 등장하기까지 수천년동안 선박의 발달에 큰 영향을 끼쳤다.<정진술 해사박물관학예실장>
1992-06-10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