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일부터 가전제품등 12개 품목의 개별가격을 소폭적이나마 내리도록 조치했다.전반적인 물가상승기에 값이 내려갈 수 있는 품목도 있다니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이번에 값이 내리게 된 품목이 일부분의 공산품이고 인하폭이 높지 않다고 해서 과소평가 할 일만은 아니라고 본다.비록 물가지수랄지 전반적인 물가흐름에 영향을 주지는 못한다 하더라도 인하 그 자체가 소비자 심리에 주는 효과도 없지 않기 때문이다.
가격인하의 의미를 살리기 위해서는 몇가지 꼭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첫째 이번에 값이 내린 품목이 공장도가격에 그치지 않고 실제 소비자가 구매하는 가격에까지 인하효과가 미쳐야 한다.예컨대 컬러TV의 공장도가격이 5% 내려졌다면 대리점에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가격도 그만큼 내려가야 한다는 것이다.
공산품가격의 인하는 과거에도 몇차례 있었다.
그러나 소비자가격에까지 그 효과가 제대로 미치질 못했다.판매업소는 그동안 오른 임대료·인건비 등을 이유로 판매마진 쪽으로 흡수해 버린다든가,아니면 인하율이 낮아 화폐거래 단위가 부적절하다든가 하는 등등의 구실이 붙여졌다.
가격인하의 최종수혜자는 소비자여야 한다.인하의 효과가 중간에서 누수되고 만다면 인하의 목적도 없어지고 살찌는 것은 유통업자 뿐이다.
더구나 내린줄 알았던 가격이 내리질 않고 종전 그대로라면 소비자가 갖는 낭패나 물가에 대한 불신은 오히려 증폭될 수 있는 것이다.정부나 해당 생산업체는 단순히 값을 내렸다는데 의미를 둘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실제로 사는 가격이 어떻게 변동되는가를 점검하지 않으면 안된다.
둘째로 개별가격의 인하요인이 있으면 메이커가 이를 즉시 반영하는 풍토가 아쉽다.이번의 경우만 하더라도 정부가 행정지도라는 명분을 통해 내리도록 조치한 것이지 해당업체가 자발적으로 내린 것은 아니다.국제원자재가격이 오를 때는 하루가 멀다하고 이를 즉각 제품가격에 반영하면서도 원자재값이 내려갈 때는 정부의 물리적인 조치가 있어야만 비로소 피동적으로 내리곤 하는 것이 습성화 되어 있다.가격인상 때만 빠른 솜씨를 발휘할게 아니라 인하 때도 그렇게 해달라는것이다.그것이 물가안정뿐 아니라 기업이미지에도 신뢰를 얻게되는 길인 것이다.
인하된 개별가격이 소비자에게까지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 요인도 따지고 보면 기업의 피동적자세에 없지 않다고 본다.
건전한 상관행의 정착을 위해서도 기업 스스로 판단하고 조치하는 풍토의 조성이 요즘같은 물가고시대에는 더욱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또 하나는 국제가격의 변동에 따라 값이 내려가야 할 품목이 12개에 불과하냐는 것이다.국제원자재가격은 작년 하반기이후 계속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하찮은 품목일지라도 인하요인이 있는 품목은 놓치지 말고 찾아내어 그때그때 가격에 반영하는 것이 물가심리안정에 도움이 될것이다.
가격인하의 의미를 살리기 위해서는 몇가지 꼭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첫째 이번에 값이 내린 품목이 공장도가격에 그치지 않고 실제 소비자가 구매하는 가격에까지 인하효과가 미쳐야 한다.예컨대 컬러TV의 공장도가격이 5% 내려졌다면 대리점에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가격도 그만큼 내려가야 한다는 것이다.
공산품가격의 인하는 과거에도 몇차례 있었다.
그러나 소비자가격에까지 그 효과가 제대로 미치질 못했다.판매업소는 그동안 오른 임대료·인건비 등을 이유로 판매마진 쪽으로 흡수해 버린다든가,아니면 인하율이 낮아 화폐거래 단위가 부적절하다든가 하는 등등의 구실이 붙여졌다.
가격인하의 최종수혜자는 소비자여야 한다.인하의 효과가 중간에서 누수되고 만다면 인하의 목적도 없어지고 살찌는 것은 유통업자 뿐이다.
더구나 내린줄 알았던 가격이 내리질 않고 종전 그대로라면 소비자가 갖는 낭패나 물가에 대한 불신은 오히려 증폭될 수 있는 것이다.정부나 해당 생산업체는 단순히 값을 내렸다는데 의미를 둘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실제로 사는 가격이 어떻게 변동되는가를 점검하지 않으면 안된다.
둘째로 개별가격의 인하요인이 있으면 메이커가 이를 즉시 반영하는 풍토가 아쉽다.이번의 경우만 하더라도 정부가 행정지도라는 명분을 통해 내리도록 조치한 것이지 해당업체가 자발적으로 내린 것은 아니다.국제원자재가격이 오를 때는 하루가 멀다하고 이를 즉각 제품가격에 반영하면서도 원자재값이 내려갈 때는 정부의 물리적인 조치가 있어야만 비로소 피동적으로 내리곤 하는 것이 습성화 되어 있다.가격인상 때만 빠른 솜씨를 발휘할게 아니라 인하 때도 그렇게 해달라는것이다.그것이 물가안정뿐 아니라 기업이미지에도 신뢰를 얻게되는 길인 것이다.
인하된 개별가격이 소비자에게까지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 요인도 따지고 보면 기업의 피동적자세에 없지 않다고 본다.
건전한 상관행의 정착을 위해서도 기업 스스로 판단하고 조치하는 풍토의 조성이 요즘같은 물가고시대에는 더욱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또 하나는 국제가격의 변동에 따라 값이 내려가야 할 품목이 12개에 불과하냐는 것이다.국제원자재가격은 작년 하반기이후 계속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하찮은 품목일지라도 인하요인이 있는 품목은 놓치지 말고 찾아내어 그때그때 가격에 반영하는 것이 물가심리안정에 도움이 될것이다.
1992-02-01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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