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소평,「12자」 방침 시달/내정·외교 관련

등소평,「12자」 방침 시달/내정·외교 관련

입력 1991-11-05 00:00
수정 1991-11-0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사회주의 정권 전복 경계”

【도쿄 연합】 「대군이 성밑으로 들이닥쳐 적이 강하게 나올 경우 우리는 유연하게 수비를 위주로 한다」(병임성하,적강아약,이수위주).

중국의 최고 실력자 등소평은 최근 이같은 내용의 내정·외교를 처리하는 12자(한자) 방침을 시달했다고 일 교도(공동)통신이 5일자 홍콩의 중국계 잡지 「경보」 11월호를 인용,보도했다.

이는 지난 8월 소련의 쿠데타 실패와 공산당해체라고 하는 사태에 대처하기 위해 전당원에게 시달했던등의 24자문 지시(냉정하게 관찰하고,신변을 가다듬으며,침착하게 대처하고,결코 지도자가 되지 않는다는등)를 발전시킨 것으로 당내 고급 간부들에게만 시달되었다고 경보는 설명했다.

교도통신은 등이 여기서 말하는 「대군」,「적」은 「화평연변」(평화적 수단에 의한 사회주의 정권의 전복)을 노리는 「미국을 비롯한 제국주의 세력」을 가리키는 것이 확실하다고 밝히고 12자문은 중국과 미국의 힘의 관계와 국제정세를 냉정히 분석한 끝에 당내의 반제국주의 극좌팀을 염두에 둔 신중론을 표명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1991-11-05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