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에 정부 대표단 파견/내달 2일 출발/고르비등 지도부와 접촉

소에 정부 대표단 파견/내달 2일 출발/고르비등 지도부와 접촉

입력 1991-08-30 00:00
수정 1991-08-3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정부는 29일 급변하는 소련사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장만순외무부 제1차관보를 단장으로 하는 정부대표단을 오는 9월2일 모스크바에 파견키로 했다.

장차관보를 비롯,경제기획원 외무부 청와대등 관계부처 국장급 5명으로 구성되는 정부대표단 일행은 약 1주일동안 소련에 체류하며 고르바초프대통령등 연방및 공화국 고위당국자들과 다각적인 접촉을 갖고 소련사태의 정확한 추이를 파악하며 경제협력증진방안 등을 협의한다.대표단은 고르바초프대통령등 수뇌부들을 예방,소련의 민주화및 개혁정책이 한반도와 세계평화및 안정을 위해서 중요하므로 소련정국의 조속한 회복을 위한 제반조치가 취해지고 있는 것을 환영한다는 정부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대표단 일행은 또 보리스 판킨 신임 소련외무장관,로가초프외무차관,안드레이 코지레프러시아공화국외무장관,쿠나제외무차관등 연방및 공화국 고위외교당국자들과 만나 대소소비재 전대차관의 조기집행문제를 비롯한 경제협력문제등을 논의할 방침이다.정부는 이미 독립을 선포한 리투아니아·라트비아·에스토니아등 발트3국에 대해서 조만간 승인입장을 밝히고 수교교섭등을 위해 이들 3국에 대통령 특사를 파견할 것으로 전해졌다.

1991-08-30 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