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언내언

외언내언

입력 1991-08-28 00:00
수정 1991-08-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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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형으로도 주목에 값하며 「청산별곡」과 함께 여요중에서도 그 성조와 시상이 아울러 수일하다』.기애 양주동이 「서경별곡」에 대해 평한 말이다.◆낙음에 맞추기 위한 사설인 「아즐가」「위두어렁셩 다링디리」등을 제외하면 3연으로 된 가사.그 2연을 현대어로 풀면 다음과 같이 된다.­『구슬이 바위에 떨어지더라도/끈이야 끊길리 있겠습니까/천년을 외로이 살더라도/믿음이야 끊어진다 하겠습니까』.「서경별곡」의 서경은 평양이었으니 「서경별곡」은 말하자면 「평양노래」.평양땅 김주석이 모스크바 등지에서 밧줄로 묶여 내리는 동상을 향해 부를 법한 현대의 노래 아닌가 싶다.◆눈이 핑핑 돌 정도로 급변하는 공산주의 종주국 소련의 정정.쿠데타로부터 삼일천하를 거친 다음의 변전상은 초속보다 마하로 재야 옳을 것만 같다.74년사가 무너진 것은 일순이 아니었던가.『불휘기픈 남간 바라매 아니뮐쌔…』했건만 74년 동안 내린 뿌리도 깊지는 못했던 모양.명분으로는 민중을 등에 업었으면서 민중속에 뿌리를 못내린 종말이었다고 할까.조종이 구슬프다.◆참으로 답답하고 안타까워지는 일­그것은 종가는 무너졌는데 그 종가의 종지를 붙들고 있는 지파(지차)들이다.우리의 북녘도 그중의 한 집단.『종가가 망해도 신주보와 향로·향합은 남는다』는 우리 속담이 있긴 하다.하지만 오늘의 소련에서 신주보·향로·향합이 과연 무엇이겠는가.74년사가 빚어온 빈곤과 민중의 불만일 뿐이다.그래서 종가는 버리겠다는 종지인데 옥죄며 붙드는 시대착오.어쩌자는 걸까.◆더욱더 우스운 것은 남녘 땅에 있는 창해일속의 「주체사상자」들.일부 대학에 나붙었다는 해괴한 대자보는 그걸 붙인 자들의 머리를 의심케 한다.시대의 진운을 바로 볼수 있어야겠건만….

1991-08-28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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