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주중대사 긴급소환/권력승계 관련 김정일 방중논의 예상

북한,주중대사 긴급소환/권력승계 관련 김정일 방중논의 예상

입력 1991-08-01 00:00
수정 1991-08-0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주창준 급거 귀국

북한의 주창준주중대사가 김정일의 중국방문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최근 북한당국으로부터 긴급 소환돼 본국으로 급거 일시 귀국한 것으로 31일 알려졌다. 정부의 한 당국자는 이날 『북한 주대사의 일시귀국 일자와 목적 등은 밝혀지지 않고 있지만 남북한 유엔동시가입을 눈앞에 두고 소환됐다는 점에서 주목된다』고 말하고 『북한이 최근 김정일에 대한 권력승계작업을 강화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때 주대사는 평양에서 북한지도부와 권력승계문제에 따른 김정일의 중국방문계획을 논의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지난80년 제6차 당대회에서 후계자로 정식 거론되기 시작한 김정일의 북경방문은 권력승계를 대내외에 공식화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하고 『김정일의 중국방문시기는 오는 9월17일 남북한의 유엔동시가입을 전후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예상했다.

김정일은 지난 5월27일 노동당중앙위 행사에서 처음으로 당정책전반에 대해 연설을 했으며 지난 7월1일 인민경제대학 창립45주년 기념보고회에서는김정일에 대해 「위대한 수령」이라는 격상된 용어를 사용하는등 북한은 오는 92년 김일성주석의 80세 생일을 앞두고 권력세습작업을 강화해 왔다.

김정일은 지난 4월말 북경 방문을 추진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현재 주북경 북한대사관은 배용재공사가 대리 대사업무를 맡고 있다.
1991-08-01 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