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북한에 과거 구두사죄”

일 “북한에 과거 구두사죄”

입력 1990-09-16 00:00
수정 1990-09-1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가네마루 방북 앞서 교섭방침 확정

【도쿄 연합】 일본정부와 자민당은 가네마루 신(김환신)씨 등을 단장으로 하는 자민ㆍ사회 양당 대표단의 대북한 교섭방침을 결정,과거 식민지 지배에 대한 가이후 총리의 사죄와 정부간 대화 개시 희망을 가네마루씨가 구두로 김일성주석에게 직접 전달하고 반관반민 형태의 연락사무소를 도쿄와 평양에 설치하는 한편 직행편 운항 및 통신위성 이용과 여권의 「북한제외」조항을 삭제키로 했다고 요미우리(독매)신문이 15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또 일본정부와 자민당은 북한측이 요구하는 배상은 정부간의 국교정상화 교섭과정에서 해결되어야 할 문제로 인식,북한측의 대응이 주목된다고 말하고 통신위성 이용과 직행편 운항 등은 양측 당사자간에 협정을 체결,구체적인 시행 사항을 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쿄(동경)신문은 사죄문제와 관련,가네마루씨가 『깊은 반성과 유감의 뜻』을 표명하되 경우에 따라서는 문안을 조정할 수 도 있을 것이라면서 후지산호문제,연락사무소설치,통신위성 이용문제 등이 합의되어공동성명으로 발표되면 사죄문제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이를 성명 전문에서 언급키로 했다고 밝혔다.

1990-09-16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