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량을 잡아라”… 정유사,원유확보 비상/베트남서 1만배럴 도입 추진 극동정유/인니등과 장기계약교섭 부산 유공ㆍ호유/하루 14만배럴 차질 예상… 동자부도 대책 고심
이라크ㆍ쿠웨이트 사태로 당장 우리에게 문제가 되는 것은 이라크ㆍ쿠웨이트로부터 들여오던 하루 13만6천배럴의 원유를 어디서,어떻게 메우냐는 것이다.
동력자원부와 정유사들은 이번사태를 계기로 중동일변도의 원유도입선을 다변화하고 공급부족량을 메운다는 목표아래 베트남 등에서 원유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실제 극동정유가 하루 1만배럴의 중질유를 베트남으로부터 사들이기 위해 교섭을 추진중이며 유공ㆍ호남정유 등이 사우디아라비아ㆍ리비아ㆍ인도네시아 등과 장기도입계약을 추진키 위해 활발한 교섭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공급부족물량 확보나 도입선의 다변화는 그리 간단치가 않다.
현물시장의 원유값이 연일 배럴당 26∼27달러로 천정모르게 뛰고 각 석유소비국들이 국제석유시장에서 이라크ㆍ쿠웨이트 생산량인 하루 4백만배럴의 원유가 없어지자 서로 앞을 다투어 도입선을 붙잡기 위해 혈안이 되면서 산유국들은 당장의 교섭이나 협상을 기피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태 발생후 지난 9일 일본이 겨우 이란으로부터 오는 12월까지 하루 20만배럴의 추가 도입계약을 맺었을 뿐 세계 어느 국가도 추가도입계약을 위해 노력은 하고 있으나 실적은 신통치 않다.
우리도 추가도입은 물론이거니와 다 됐다던 리비아로부터의 원유도입계약마저 여의치 않은 상태.
지난 4월부터 우리측은 리비아로부터 5백47만5천배럴의 원유를 도입키 위해 5개 정유사가 컨소시엄을 형성,리비아정부와 교섭을 벌여왔다.
리비아측은 처음 어떻게해서든지 우리나라에 원유를 판매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다. 그러나 우리측은 리비아정부가 요구한 배럴당 19달러가 당시로는 너무 비싸 값을 깎기 위해 도입을 차일피일 미뤄왔던 것.
이러한 상황이 최근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공시유가 인상과 이라크ㆍ쿠웨이트 사태로 국제원유가가 폭등하면서 우리정부가 적극적으로 매달리자 리비아측은 『당분간 없었던 일로 치자』며 우리측에 일방적으로 교섭중단을 통보해 왔다.
여기에 인도네시아ㆍ이집트ㆍ오만등 다른 산유국으로부터의 추가도입도 만만치 않은 모양이다.
극동정유 장홍선사장은 『평소 호의적인 산유국들도 추가도입을 타진해보면 아주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면서 물량확보의 어려움을 털어놓고 있다.
오는 12월 OPEC 임시총회가 열릴 예정으로 있어 현사태가 그대로 반영될 경우 OPEC의 공시유가는 배럴당 25달러선을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산유국들이 그때까지 증산이나 계약을 꺼릴 것이라는 분석이다.
따라서 정유사들은 이번 중동사태로 차질이 예상되는 하루 14만6천배럴의 확보방안을 마련하느라 무척 고심하고 있다.
정유사들은 우선 삼성등 국내 4개사가 지분의 10%를 갖고있는 이집트 칼다유전에서 하루 3천배럴을,올 하반기에 들여올 예정인 리비아ㆍ멕시코로부터 하루 2만5천배럴을,북예멘 마리브유전에서 2만2천배럴을 추가로 확보한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나머지 9만6천배럴의 부족물량이 여전히 발생,정부가 비축원유를 대여해 주지않으면 고가의 현물시장으로부터 도입이 불가피하다. 그렇다고 비상사태에 대비한 정부의 비축물량을 무한정 대여할 수도 없는 처지이다.
이 때문인지 당초 물량확보에는 어려움이 없다던 동자부는 대책을 마련하느라 고심하고 있다.
우선 원유도입선 다변화 지원금을 현재 21억원에서 2억∼3억원정도 더 늘리고 외무부를 통해 현지 대사관에 협조토록 요청하는등 연일 부산스러운 모습이다.<양승현기자>
이라크ㆍ쿠웨이트 사태로 당장 우리에게 문제가 되는 것은 이라크ㆍ쿠웨이트로부터 들여오던 하루 13만6천배럴의 원유를 어디서,어떻게 메우냐는 것이다.
동력자원부와 정유사들은 이번사태를 계기로 중동일변도의 원유도입선을 다변화하고 공급부족량을 메운다는 목표아래 베트남 등에서 원유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실제 극동정유가 하루 1만배럴의 중질유를 베트남으로부터 사들이기 위해 교섭을 추진중이며 유공ㆍ호남정유 등이 사우디아라비아ㆍ리비아ㆍ인도네시아 등과 장기도입계약을 추진키 위해 활발한 교섭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공급부족물량 확보나 도입선의 다변화는 그리 간단치가 않다.
현물시장의 원유값이 연일 배럴당 26∼27달러로 천정모르게 뛰고 각 석유소비국들이 국제석유시장에서 이라크ㆍ쿠웨이트 생산량인 하루 4백만배럴의 원유가 없어지자 서로 앞을 다투어 도입선을 붙잡기 위해 혈안이 되면서 산유국들은 당장의 교섭이나 협상을 기피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태 발생후 지난 9일 일본이 겨우 이란으로부터 오는 12월까지 하루 20만배럴의 추가 도입계약을 맺었을 뿐 세계 어느 국가도 추가도입계약을 위해 노력은 하고 있으나 실적은 신통치 않다.
우리도 추가도입은 물론이거니와 다 됐다던 리비아로부터의 원유도입계약마저 여의치 않은 상태.
지난 4월부터 우리측은 리비아로부터 5백47만5천배럴의 원유를 도입키 위해 5개 정유사가 컨소시엄을 형성,리비아정부와 교섭을 벌여왔다.
리비아측은 처음 어떻게해서든지 우리나라에 원유를 판매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다. 그러나 우리측은 리비아정부가 요구한 배럴당 19달러가 당시로는 너무 비싸 값을 깎기 위해 도입을 차일피일 미뤄왔던 것.
이러한 상황이 최근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공시유가 인상과 이라크ㆍ쿠웨이트 사태로 국제원유가가 폭등하면서 우리정부가 적극적으로 매달리자 리비아측은 『당분간 없었던 일로 치자』며 우리측에 일방적으로 교섭중단을 통보해 왔다.
여기에 인도네시아ㆍ이집트ㆍ오만등 다른 산유국으로부터의 추가도입도 만만치 않은 모양이다.
극동정유 장홍선사장은 『평소 호의적인 산유국들도 추가도입을 타진해보면 아주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면서 물량확보의 어려움을 털어놓고 있다.
오는 12월 OPEC 임시총회가 열릴 예정으로 있어 현사태가 그대로 반영될 경우 OPEC의 공시유가는 배럴당 25달러선을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산유국들이 그때까지 증산이나 계약을 꺼릴 것이라는 분석이다.
따라서 정유사들은 이번 중동사태로 차질이 예상되는 하루 14만6천배럴의 확보방안을 마련하느라 무척 고심하고 있다.
정유사들은 우선 삼성등 국내 4개사가 지분의 10%를 갖고있는 이집트 칼다유전에서 하루 3천배럴을,올 하반기에 들여올 예정인 리비아ㆍ멕시코로부터 하루 2만5천배럴을,북예멘 마리브유전에서 2만2천배럴을 추가로 확보한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나머지 9만6천배럴의 부족물량이 여전히 발생,정부가 비축원유를 대여해 주지않으면 고가의 현물시장으로부터 도입이 불가피하다. 그렇다고 비상사태에 대비한 정부의 비축물량을 무한정 대여할 수도 없는 처지이다.
이 때문인지 당초 물량확보에는 어려움이 없다던 동자부는 대책을 마련하느라 고심하고 있다.
우선 원유도입선 다변화 지원금을 현재 21억원에서 2억∼3억원정도 더 늘리고 외무부를 통해 현지 대사관에 협조토록 요청하는등 연일 부산스러운 모습이다.<양승현기자>
1990-08-12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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