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시안컵] 슈틸리케 ‘틀리지 않은 한 수’ 군데렐라

[아시안컵] 슈틸리케 ‘틀리지 않은 한 수’ 군데렐라

입력 2015-01-27 00:32
업데이트 2015-01-27 0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정협 타깃맨 활용 용병술 적중

전반 20분 이정협(상주)의 선제골이 터지자 울리 슈틸리케 대표팀 감독은 환호하는 코칭스태프와 달리 그저 오른 주먹을 가볍게 쥐어 보였을 따름이었다. 왜 그랬을까?

슈틸리케 감독은 지난해 12월 K리그 시상식에 일부러 참석해 이동국(전북)과 얘기를 나눴다. 김신욱(울산)과 이동국이 부상으로 이탈한 상황에 가장 골치 아픈 포지션으로 공격수를 꼽았던 슈틸리케 감독은 그 같은 난국을 돌파하는 힘으로 이정협의 ‘타깃맨’ 역할을 누누이 강조해 왔다. 이날 이정협의 선제골은 물론, 김영권(광저우 헝다)의 추가골을 돕는 장면까지 모두 슈틸리케 감독의 선택이 옳았음을 증명한 것이었다.

자신의 눈이 정확하다는 것이 증명된 순간, 환호하기보다 당연하다는 메시지를 선수들에게 차분히 전달하고 싶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의 지략도 돋보였다. 이란과의 준결승에서 승부차기 투혼을 펼쳐 지친 이라크 선수들을 괴롭히기 위해 오른쪽 미드필더로 빠르고 직선적인 성향의 한교원(전북)을 내보내 측면 돌파를 노렸다. 다소 과하다 싶을 정도로 그가 그라운드를 누빈 것은 모두 슈틸리케 감독의 계산에 따른 것이었다.

후반 시작과 함께 한교원을 빼고 투입된 이근호(엘자이시)는 동점이나 역전을 노리고 득달같이 달려드는 이라크의 힘을 빼기 위해 더 내달렸다. 활동량이라면 둘째가라면 서러울 이근호는 왕성하게 그라운드 오른쪽을 누볐다. 슈틸리케 감독은 후반 10분여를 남기고 남태희(레퀴야 SC) 대신 장현수(광저우 푸리)를 투입해 수비에 더 무게를 실었고, 후반 막바지 기성용(스완지시티)을 쉬게 하고 한국영(카타르 SC)을 넣어 완벽히 뒷문을 걸어 잠갔다.

임병선 전문기자 bsnim@seoul.co.kr
2015-01-27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