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 번 불응 끝 檢출석 최경환 “억울함 소명할 것”

세 번 불응 끝 檢출석 최경환 “억울함 소명할 것”

나상현 기자
입력 2017-12-06 20:54
업데이트 2017-12-06 2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원 예산축소 무마 1억 수뢰…이병기·이헌수 특활비 상납 인정

박근혜 정부 당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낸 최경환(62)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원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6일 검찰에 출석했다. 검찰은 지난달 28일 이후 최 의원에게 세 차례 소환을 통보했으나 최 의원이 소환에 불응해 일정이 미뤄졌다.
이미지 확대
눈감은 崔
눈감은 崔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최 의원은 박근혜 정부 당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재직하며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양석조)는 이날 오전 10시 최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최 의원은 조사실로 가기 전에 취재진을 만나 “이번 일로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다”며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해 억울함을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진박’(진실한 친박계)으로 분류되는 최 의원은 2012년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 비서실장을 지내며 최측근으로 자리잡아 왔다. 이후 지난해 1월까지 박근혜 정부에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내면서 박근혜 정부의 중장기 경제정책 기조인 ‘경제개혁 3개년 계획’을 추진하기도 했다.

검찰은 최 의원이 2014년 10월 기재부 장관일 당시 특수활동비 예산 축소를 무마해 주는 대가로 국정원 측으로부터 1억원을 받았다고 보고 있다. 당시 국정원은 예산 편성권을 갖고 있는 최 의원이 로비 대상으로 적임자라고 판단했다. 검찰은 지난달 20일 최 의원의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사무실과 경북 경산 사무실, 자택 등을 압수수색해 증거자료를 확보했다.

특히 당시 국정원에 있었던 이병기 전 국정원장과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기조실장도 최 의원에게 돈을 건넨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병기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이 전 실장의 건의를 받아들여 최 의원에게 1억원을 전달할 것을 승인했다’는 진술을 받아냈다. 이 전 실장 역시 검찰 조사 과정에서 비슷한 취지의 진술을 한 걸로 전해졌다.

최 의원이 검찰에 출석하면서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사도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혐의로 구속된 남재준·이병기 전 국정원장은 지난 5일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조만간 불구속 상태인 이병호 전 국정원장에 대해서도 기소하는 한편 별건으로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2017-12-07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