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성호 “안철수가 조작 알았겠나…안철수는 바보 아냐”

김성호 “안철수가 조작 알았겠나…안철수는 바보 아냐”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7-03 14:55
업데이트 2017-07-03 14: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을 맡았으며 최근 ‘문준용씨 채용특혜 의혹 제보 조작사건’에 개입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김성호 전 의원이 3일 검찰에 출석했다.

앞서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한 것과 달리 김 전 의원은 피고발인 신분으로 나왔다.
이미지 확대
김성호 전 의원 “안철수는 바보가 아니다”
김성호 전 의원 “안철수는 바보가 아니다”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을 맡았던 김성호 전 의원이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3일 서울 양천구 남부지검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전 의원은 이날 낮 1시 45분쯤 서울 양천구 남부지검 청사로 들어가기 전 취재진에게 “이준서·이유미씨 자체를 모른다”면서 “나에게도, 국민의당에도 조작은 없다”라고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김 전 의원은 대선 당시 당원 이유미(구속)씨가 조작한 준용씨의 ‘한국고용정보원 입사 특혜 의혹’을 뒷받침하는 육성 증언 파일 등을 공개한 혐의(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로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고발당했다.

김 전 의원은 제보 조작 과정에서 있어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전혀 모른다”고 답했다.

이어 안철수 전 대표의 관여·인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안철수 후보(전 대표)가 바보인가, 어린애인가? 조작 사실을 알았다면 기자회견을 허용했겠나?”라고 반문하면서 “제가 아는 안철수 후보는 대한민국 정치인 중에 가장 양심적이고 믿을 수 있는 정치인이다. 한번 믿어보세요”라고 말했다.

김인원 당시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으로부터 제보 내용을 전달받은 뒤 추가로 검증 절차를 밟지는 않았는지를 묻는 질문에 김 전 의원은 “(제보를) 김인원씨에게서 받은 게 아니다. 이준서로부터 받은 게 아니다. 당의 공식 통로를 통해 우리에게 넘어온 것”이라고 대답했다.

이날 오전 이씨와 조작을 공모한 혐의를 받는 이준서 전 최고위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는 검찰은 김 전 의원에 이어 김 부단장도 이날 오후 조사할 예정이다.

김 전 의원의 검찰 출석에 앞서 국민의당 진상조사단은 이 사건이 이유미씨의 단독 범행이며, 안 전 대표가 이 사건에 개입하거나 제보가 조작된 사실을 인지했다고 볼 수 없다는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전 최고위원도 이날 오전 서울남부지검 청사 앞에서 취재진에게 “지난달 25일에야 조작 사실을 알았다”라면서 “(그 전에는) 저도 조작 사실을 몰랐고, 그에 따른 어떠한 압력도 가하지 않았다. 그것을 밝히려고 오늘 이 자리에 왔다”고 말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