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윤회 문건 파문] 檢 “朴경정은 이 사건의 시작과 끝”

[정윤회 문건 파문] 檢 “朴경정은 이 사건의 시작과 끝”

입력 2014-12-18 00:00
업데이트 2014-12-18 0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은 의혹 해소 수사력 집중

‘정윤회씨 국정 개입 의혹 문건’부터 ‘박지만 미행설’까지 이번 사건의 중심에는 박관천 경정이 등장한다. 검찰은 박 경정을 이번 사건의 ‘처음과 끝’이라 규정하고 남은 의혹을 해소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17일 검찰 등에 따르면 박 경정이 이번 수사에서 핵심 인물로 떠오른 건 지난달 28일 세계일보가 보도한 ‘靑 비서실장 교체설 등 VIP 측근(정윤회) 동향’ 보고서의 작성자로 밝혀진 이후부터다. 청와대 인사들이 세계일보 관계자들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자 박 경정은 주요 인물 중 가장 먼저 소환 조사를 받았다. 당시 박 경정은 문건 반출 및 유출을 부인했고, 보고서 작성에 대해선 “타이핑만 했을 뿐”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검찰은 박 경정을 줄기차게 소환했다. 문건 내용의 진위와 작성 배경, 유출 경위 파악에 모두 관련돼 있었기 때문이다. 박 경정은 문건에 등장하는 이른바 ‘십상시 모임’에 대해 모임 참석자에게서 관련 내용을 들었다는 취지로 진술했지만 박 경정에게 정보를 준 박동열 전 대전지방국세청장이 “풍문을 전한 것이었다”고 진술함에 따라 문건 내용은 허위로 가닥이 잡혔다. 또 검찰이 통신 기록과 기지국 기록 등을 상세히 검토했지만 모임이 있었다고 뒷받침할 만한 물증은 나오지 않았다.

검찰은 문건 유출에 대해선 서울지방경찰청 정보1분실 최모 경위와 한모 경위가 저지른 것으로 결론 내렸다. 이 역시 단초는 박 경정이 만들었다. 박 경정이 청와대 파견이 끝난 뒤 개인 짐과 청와대 문건을 담은 박스를 정보1분실에 옮겨놨고, 한 경위가 당직을 서며 이 문건을 몰래 복사해 최 경위에게 건넸다는 것이다. 검찰은 박 경정이 청와대 문건을 정보1분실장 자리에 갖다 놓은 것이 문제가 있다고 보고 형법상 공용 서류 은닉 혐의를 적용했다.

박지만 EG 회장이 입수한 ‘미행설’ 문건 역시 박 경정이 작성한 것으로 파악됐다. 만약 이 문건이 청와대 재직 시 보고를 위한 문건으로 판명되면 혐의가 추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4-12-18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