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악 의료공백’ 일단 피했다… 전공의 “파업 철회 아냐” 선 긋기

‘최악 의료공백’ 일단 피했다… 전공의 “파업 철회 아냐” 선 긋기

강국진 기자
강국진, 이정수 기자
입력 2020-08-24 01:42
업데이트 2020-08-24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丁총리·전공의협의회 합의 안팎

이미지 확대
간호사 확진에 임시폐쇄됐던 아산병원 진료 재개
간호사 확진에 임시폐쇄됐던 아산병원 진료 재개 23일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에서 환자 및 보호자들이 입퇴원 수속 등을 위해 기다리고 있다. 이 병원에서는 지난 21일 이비인후과 병동 간호사 1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이 간호사가 근무한 병동을 임시 폐쇄해 방역 조치한 뒤 22일 오후 운영을 재개했다. 뉴스1
양측 어제 2시간 30분 동안 면담 조율
정부, 의대 정원 확대 취소 수용 힘들 듯
의협 26일 예정 2차 파업 강행 가능성

서울 일부 전공의 철수에 환자 못 받고

부산선 코로나 선별진료소 운영 차질
김종인, 의협 회장 만나 파업 재고 요청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가 정부와 협의 끝에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진료 현장에 복귀하겠다고 23일 밝혔다. 하지만, 파업을 완전히 철회한 건 아니다.

정세균 국무총리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등 정부 측과 대전협은 이날 오후 8시30분부터 2시간 30분 동안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면담하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진료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급격히 확산하는 코로나19 대응현장에서 나타날 것으로 우려했던 최악의 의료공백이라는 급한 불은 껐지만 이날 대전협 등 의료계의 결정은 파업 철회나 현장 복귀를 뜻하는 것은 아니다. 대전협은 정 총리와 면담 후 “코로나19 진료에 적극 참여한다”면서도 “전공의 단체행동 철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정부 관계자도 이날 기자들에게 “대전협은 코로나19 대응이 시급한 만큼 일단 이에 집중하고 앞으로 모든 것을 대화의 테이블에 올려놓고 대화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24일 오후 2시 대한의사협회(의협)와 면담에 나선다. 의협 등에서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와 공공의과대학 설립 계획 자체를 취소하라고 하지만 정부가 이 주장을 받아들이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의협은 오는 26일로 예정된 2차 파업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전공의들이 파업을 강행한 이날 서울 시내 주요 대학병원 일부 진료과에서는 ‘당분간 응급실로 오는 중환자는 받을 수 없다’는 내부 공지를 내리는 등 진료 공백이 현실화했다. 주요 병원에서는 당장은 수술과 진료 일정을 조정하고 예약도 줄이는 것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파업이 장기화하면 이마저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내과는 이날 당분간 응급실로 오는 중환자는 받을 수 없다고 내부에 공지했다. 세브란스병원 내과 전공의들이 응급실, 중환자실 인력도 남기지 않고 완전히 철수해 버렸기 때문이다. 세브란스병원 관계자는 “전공의 파업으로 각 진료과에서 자체적으로 판단해 내부 지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면서 “신규 환자 유입을 자제해 달라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코로나19 대응은 더 심각하다. 당장 선별진료소에서 일할 의료인력이 부족해 서울성모병원이 지난 21일 코로나19 검사 단순 희망자에 대한 검사 업무를 중단하기도 했다. 부산 지역 병원에서 수련 전공의 가운데 90%에 가까운 인원이 파업에 참여해 선별진료소 운영 차질이 발생하자 부산시에서는 코로나19 검사는 보건소를 이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응급, 중환자 치료 등 필수 기능에는 차질이 없다고 강조한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지난번 단체행동 동안 분만, 응급, 중환자 치료 등의 필수적인 기능은 그대로 유지됐다”며 “필수의료 유지의 원칙은 앞으로의 단체행동에서도 지켜나갈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주요 병원에서는 당장은 수술과 진료, 당직 일정 등을 조정하고 예약을 줄이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한편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최 회장을 만나 파업 재고를 요청했다. 의협 요청으로 마련된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국민이 가장 먼저다. 의협이나 정부나 국민을 앞에 둬야 한다”면서 “가급적 파업이라는 극단적 수단에 대해서는 한 번 더 생각해 봐 달라”고 밝혔다. 의협에선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된 후 협의체를 구성해 (의대 정원 확대 문제를) 재논의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고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전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통합당이) 정부에 적극 나서서 대화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20-08-24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