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eekly Health Issue] 임플란트 안전 검증된 제품인지 확인을

[Weekly Health Issue] 임플란트 안전 검증된 제품인지 확인을

입력 2013-04-08 00:00
업데이트 2013-04-0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술 전 살펴야 할 사항

임플란트가 모두 같은 건 아니다. 수술 방법도 다양하고 제품도 각양각색이다. 의료진의 정확한 판단도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치주염으로 치아를 잃었다가 3년 전 한 치과에서 임플란트 수술을 받았던 임성호(58)씨는 황당한 일을 겪었다. 수술 후 몇 달도 되지 않아 새로 심은 치아가 불안정해 음식을 씹을 때마다 통증이 느껴졌다. 잇몸은 염증으로 부어올랐고 구취도 심했다. “좋아지겠지” 하고 지나쳤는데 그만 임플란트가 파절되고 말았다.

병원을 찾아 검진한 결과, 수술 후 구강 위생 관리와 정기점검 등 사후 관리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방치했던 게 문제였다. 결국 임플란트를 뽑고 다시 심어야 했다. 의료진은 임씨가 심었던 것과 같은 규격의 임플란트를 구하기 위해 해당 회사에 연락을 취했으나 제품이 이미 단종된 뒤였다. 치료를 새로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 되고 만 것이다. 이처럼 임플란트 회사가 늘어나고 제품이 다양해지면서 특정 제품의 생산이 중단되거나 아예 회사 자체가 없어져 환자들이 피해를 보는 사례가 적지 않다.

임플란트는 사후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수술 전에 해당 제품이 지속적으로 공급될 수 있는지를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 국제적인 공급망을 가진 몇몇 글로벌 회사의 경우 특정 제품의 생산을 멈추더라도 중요한 소모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해 환자가 장기적인 사후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제품도 많다는 사실을 알 필요가 있다.

제품이 장기적으로 안전하며 임상적으로 검증됐는가도 따져봐야 한다. 연세대 치과병원 조규성 교수는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심는 제품인 만큼 임상적으로 안전성이 검증됐느냐가 중요한 선택 기준”이라면서 “따라서 임플란트를 선택할 때는 단순히 가격만 볼 게 아니라 자신의 치아 상황과 안전성, 또 의사의 수술 경력은 어떤지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심재억 전문기자 jeshim@seoul.co.kr

2013-04-08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