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학교 밖에서 배운다] “아빠 불러야 한가족이 뭉쳐… 아이와 노는 일부터 시작을”

[학교 밖에서 배운다] “아빠 불러야 한가족이 뭉쳐… 아이와 노는 일부터 시작을”

입력 2013-09-24 00:00
업데이트 2013-09-2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놀아주는 아빠’ 기획 취지는

‘프렌디’(Friend+Daddy), ‘플대디’(Play+Daddy). 친구 같은 아빠, 함께 노는 아빠가 유행이다.

아빠 신드롬과 함께 각종 미디어 매체나 지방자치단체 문화행사 등에서 ‘아빠’가 들어간 가족 프로그램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부모와 함께’, ‘가족과 함께’ 같은 행사에는 흔히 엄마와 아이만 참석한다. 때문에 ‘아빠’라는 단어를 넣어야 아빠가 오고, 아빠와 아이만 보내면 불안해지는 엄마까지 함께 오면서 가족행사로 발전할 수 있다는 취지다. ‘놀아주는 아빠, 함께하는 가족’을 기획한 김세희 꿈꾸는 다락방 꿈 컨설턴트는 이를 두고 “북유럽이나 미국처럼 가족과 함께하는 문화가 정착된 곳과 우리는 다르다”면서 “결국 아빠를 불러야 진짜 가족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씨는 “그렇다고 무작정 아빠에게 ‘주말을 책임지라’며 짐을 지우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설명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연간 노동시간이 두 번째로 많은 한국에서는 아빠 신드롬에 떠밀려 주말에도 아이와 놀아줘야 하는 의무감에 시달리는 아빠들도 적잖다. 김씨는 이런 문제의 해결법으로 아빠들이 노는 방법부터 가르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요즘 아이들 중 아빠한테 장기 두는 법을 배우는 애들이 얼마나 되느냐”며 “거창하게 여기저기 다니며 외식을 즐기는 것보다 아이와 함께 소소하게 노는 일부터 시작하라”고 조언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3-09-24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