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환경 과학자 “광안리 개미떼, 지진 전조 현상과 무관하다”

환경 과학자 “광안리 개미떼, 지진 전조 현상과 무관하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6-07-25 15:02
업데이트 2016-07-25 15: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근 개미떼가 발견된 부산 광안리해수욕장
최근 개미떼가 발견된 부산 광안리해수욕장 최근 부산과 울산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가스 냄새가 나면서 ‘지진 전조 현상’이라는 소문이 무성한 가운데 부산 광안리 해수욕장 백사장(사진)에서 수십만 마리의 개미떼가 나타나자 논란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부산과 울산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가스 냄새가 나면서 ‘지진 전조 현상’이라는 소문이 무성한 가운데 부산 광안리 해수욕장 백사장에서 수십만 마리의 개미떼가 나타나자 논란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환경 분야의 한 전문가가 “개미떼는 지진과 관계없이도 많이들 이동한다”면서 개미떼의 이동과 지진 전조 현상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25일 CBS 라디오 프로그램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오재호 부경대 환경대기과학과 교수는 자신도 지난 21일 연구실을 나설 때 프로판 가스나 부탄 냄새를 맡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산 문제하고 울산 문제하고 유사한 문제(가스 냄새)가, 같은 요인에서 발생해서 왔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 “(동풍의 영향으로) 동쪽에서 서쪽으로 (가스) 냄새가 났다고 해도 그것이 바람 따라 올 텐데, 저희들이 위치한 쪽(부산 남구)보다 울산이 동쪽이니까 그렇게 볼 수도 있습니다마는 그것(가스 냄새)이 부산은 목요일에 (일어)났고 울산은 또 이틀 뒤니까 아마 같은 요인은 아닐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 교수는 가스 냄새로 인한 지진 전조설과 관련해 “지진의 경우에는 지각이 흔들려서 고정 도시가스 파이프라든가 이런 것들이 파손이 일어나서 (가스 유출이) 날 수는 있지만 그런 땅의 흔들림이라든가, 이런 게 없는 상태에서 지진하고 연관하는 것은 지나친 생각”이라면서 둘의 상관 관계를 부인했다.

지진 전조설과 미군 부대에서 탄저균 실험 여부와의 관련성을 묻는 질문에 오 교수는 “분명히 익숙한 프로판이나 부탄 냄새였다. 만약에 테러라면 냄새 없이 한다. 일부러 프로판이나 부탄 냄새를 섞을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광안리, 해운대 해수욕장 등에서 수십만 마리의 개미떼가 줄지어가는 모습이 목격돼 논란이 된 것에 대해 오 교수는 “우리가 그런 자연현상하고 동물들의 행동하고 연관하는 수가 많다. 그런데 개미는 제가 아는 범위에서는 지진하고 관계없이 많이 이동을 한다”면서 “(개미떼의 이동과 지진과의 상관관계가)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가 없다. 현재 우리 과학으로서는 그걸 지진과 연관 짓기에는 아주 가능성이 낮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