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감백신 접종 후 10대 사망... 감염내과 교수 “부작용 가능성 매우 낮아”

독감백신 접종 후 10대 사망... 감염내과 교수 “부작용 가능성 매우 낮아”

임효진 기자
입력 2020-10-20 11:18
업데이트 2020-10-20 1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감백신 접종 자료사진. 연합뉴스
독감백신 접종 자료사진. 연합뉴스
인천에 사는 10대가 독감(인플루엔자) 백신접종 후 사망하는 사례가 발생한 가운데,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독감백신에 의한 부작용으로 사망했을 가능성은 정말 매우 낮다”고 말했다.

20일 엄 교수는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아주 예외적인 상황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인과관계를 미리 얘기할 단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면서도 이같이 밝혔다.

엄 교수는 “독감백신이 성분을 보면 죽어 있는 형태로 만든 백신이기 때문에 사백신 불활성화 백신은 사망과 같은 중증의 심각한 이상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거의 없다”며 “실제로 아주 심각한 이상반응이 생긴 사례가 증명된 경우가 거의 없었다”고 설명했다.

사망자가 백신 접종 후에 가족에게 피곤하다는 말을 한 것과 관련해서는 “통상적으로 백신 접종하고 나면 국소적인 부작용이나 또는 전신적인 부작용들이 경미하게 일어날 수 있다”며 “피곤하다고 했다는 표현도 실제로 이게 백신에 의한 부작용으로 느낌을 가진 건지 아니면 사망과 연계돼 있는 다른 질병에 초기 증상이었는지 불분명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백신 부작용에 대해 “지금까지 알려진 걸 보면 대부분이 국소적인 부작용이고, 열이 나는 부작용이 있긴 하지만 경미하거나 짧은 시간 내 호전되는 부작용”이라며 “백신이 유통 과정이나 관리하는 과정에서 변질된다고 하더라도 사망과 같은 중증의 이상반응이 생길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백신접종을 중단하거나 또는 미룰 이유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엄 교수는 “지금은 저희가 부검결과 늦게 나와서 결과를 예의주시하고 잘 봐야 되겠지만 지금과 같은 (코로나19) 상황에서는 독감백신 접종을 지속적으로 유지를 해야 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독감예방접종이 재개된 13일 서울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지사에서 시민들이 예방접종을 맞기 위해 줄을 서 있다. 2020.10.13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독감예방접종이 재개된 13일 서울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지사에서 시민들이 예방접종을 맞기 위해 줄을 서 있다. 2020.10.13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한편, 지난 19일 질병관리청은 독감 백신 수급 및 접종 상황 프리핑에서 “올해 독감 백신을 접종한 뒤 신고된 이상 반응은 총 353건으로, 이 가운데 사망 사례가 1건이 보고돼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망한 사람은 인천 지역에서 접종받은 17세 남성으로, 지난 14일 낮 12시 민간 의료기관에서 무료 접종을 받았으며 접종 전후로 특이사항은 없었으나 이틀 뒤인 16일 오전 사망했다. 질병관리청은 부검을 통해 사망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아직은 예방접종과의 인과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면서 “부검을 통해 정확한 사망원인을 먼저 파악한 뒤 후 (추가 내용을)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