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역대급이라더니 북한 간 ‘바비’…기상청 “이번 태풍 독특”(종합)

역대급이라더니 북한 간 ‘바비’…기상청 “이번 태풍 독특”(종합)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0-08-27 07:29
업데이트 2020-08-27 07: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제주와 서해안 지역 등을 훑고 북상해 27일 오전 북한 황해도 옹진반도 인근에 상륙한 제8호 태풍 ‘바비’(Bavi) 폭풍반경에서 서울 등 수도권이 벗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기상청이 이날 오전 7시 내놓은 제8-26호 통보문에 따르면 바비는 오전 6시 기준 폭풍반경이 80㎞까지 줄어들었다. 폭풍반경은 태풍 중심으로부터 초속 25m 이상의 바람이 부는 반경을 의미하는데, 태풍 상륙지점과 서울 사이 거리가 150㎞인 점을 감안하면, 오전 7시 이후에는 계속 태풍 폭풍반경 영향권 밖에 있게 되는 것이다.

앞선 기상청 발표에서도 폭풍반경은 서울과 내내 영향권 거리가 있었다. 그러나 서울보다 북위도까지 태풍이 진출하면서 서울 폭풍반경 영향 여부 불확실성은 사실상 완전히 해소됐다.

한국 기상청은 이날 오전 바비가 북한 황해도 옹진반도에 상륙한 뒤 28일 오전 중국 내륙에서 소멸할 것으로 전망했다. 체코를 기반으로 하는 기상정보 사이트 ‘윈디닷컴’은 바비가 좀 더 서해쪽으로 바짝 붙어 이동, 중국으로 상륙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결론적으로 기상청이 예측한 북한 황해도 부근에 상륙이 더 정확했다.

태풍 바비는 제주도를 향하면서 매우 강한 태풍으로 발달했으나, 실제 관측된 바람의 풍속(초속 30m 안팎)은 그리 높지 않았다. 반기성 케이웨더 예보센터장은 “바비는 중심 최대 풍속이 초속 45m 정도로 강력한 태풍이지만, 현재 기록되는 풍속은 약하다”며 “이번 태풍은 독특하게 중심 부근은 강한데 상대적으로 주변은 약했던 태풍이 아닌가”라고 전망했다.

다만 수도권의 피해는 예상보다 적을 수 있지만 내륙보다는 섬 지역에서는 초속 50m를 넘는 강한 바람이 관측될 수 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