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중 멱살잡이 와중에도 한국은 “국제공조” 강조

미·중 멱살잡이 와중에도 한국은 “국제공조” 강조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0-05-19 15:14
업데이트 2020-05-19 15: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는 박능후 장관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는 박능후 장관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8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0.5.18
연합뉴스
코로나19 책임론을 두고 미국과 중국이 볼썽사나운 드잡이를 하는 와중에도 한국 정부는 국제공조와 협력을 강조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9일 영상회의로 열린 세계보건총회(WHA)에 정부 대표로 참가해 “코로나19 이후 시대는 우리의 삶과 사회에 변혁적인 변화를 제시한다”면서 “정상적인 삶으로 돌아가 경제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여러 분야에서 혁신적인 노력과 무엇보다 국제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과학자와 보건 인력, 기업인의 이동 보장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적시에 자유롭고 투명하게 공유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의 개발과 보급에 적극 참여 등 세 가지를 국제사회에 요청했다. 박 장관은 “한국은 그간 대응 조치, 코로나19 확진 사례의 특징과 분석 등을 국제사회와 투명하게 공유해왔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통로를 통해 경험과 지식을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어 “국제사회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주도하는 백신 개발 및 치료 노력이 합리적인 가격에 모든 사람에게 적절한 수준으로 공급되도록 정치적 의지를 집중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특히 “비록 코로나19가 우리에게 물리적으로 거리를 두게 했을지는 모르지만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과의 전쟁에서 우리를 그 어느 때보다 가깝게 모이도록 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