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개혁” 2시간 뒤 사퇴… 조사받던 정경심도 몰랐던 듯

“檢개혁” 2시간 뒤 사퇴… 조사받던 정경심도 몰랐던 듯

이근아, 고혜지 기자
입력 2019-10-14 22:40
업데이트 2019-10-15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무도 눈치 못 챈 조국의 전격 발표

법무부 간부들과 점심식사 때도 말 안 해
정, 조사 중단 뒤 입원… 페북엔 박노해 詩
향후 행보 안 밝힌 曺, 서울대 복직 가능성


“가족 수사로 국민들께 송구했지만, 장관으로서 단 며칠을 일하더라도 검찰개혁을 위해 마지막 소임은 다하겠다는 각오로 하루하루를 감당했다.”

취임 35일 만에 사퇴한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입장문을 보면 가족을 둘러싼 의혹과 검찰 수사가 사퇴 배경임을 짐작할 수 있다. 사의 표명은 불과 2시간 전 검찰개혁 방안 브리핑 때만 해도 아무도 눈치채지 못했다.

조 장관은 14일 입장문에서 가족 수사로 인한 괴로움을 구체적으로 표현했다. 수사를 ‘생각지도 못한 일’이라며 “저보다 더 다치고 상처 입은 가족들을 더이상 알아서 각자 견디라고 할 수는 없는 상황이 되었다”고 적었다.

사퇴 표명은 한마디로 ‘깜짝’ 발표였다. 법무부가 출입기자들에게 사의 표명 계획을 알린 시간은 오후 1시 30분쯤이다. 오전 11시부터 정부과천청사에서 검찰개혁 방안을 직접 발표할 때만 해도 조 장관은 결연한 표정을 지으며 방안 하나하나를 힘주어 읽었다. 이 때문에 사퇴를 눈치챈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조 장관은 브리핑을 준비한 법무부 주요 간부들과 청사에서 도시락으로 점심 식사를 할 때도 사퇴를 언급하지 않다가 식사 직후 간부들을 회의실로 불러 인사를 나눴다고 한다. 조 장관은 사퇴 발표를 끝으로 공식 일정을 마치고 오후 3시 30분쯤 청사를 나섰다. 청사 현관과 1층에 모인 직원 60여명이 박수를 쳤고 조 장관은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이날 검찰에 비공개 출석해 5차 조사를 받던 정경심 교수도 남편의 사퇴 결심을 사전에 모른 듯 급하게 조사 중단을 요구했다. 정 교수 측 변호인은 “첫 조사 때부터 계속 병원에 입원한 상태로 검찰을 오가며 최대한 협조했지만 오늘은 도저히 어렵겠다고 말해 급히 조사 중단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정 교수는 곧바로 병원에 입원했다. 정 교수는 이날 밤 페이스북에 박노해 시인의 시 ‘동그란 길로 가다’를 옮겨 적고 ‘감사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시는 ‘어떤 경우에도 너 자신을 잃지 마라, 어떤 경우에도 인간의 위엄을 잃지 마라’는 문장으로 마무리된다.

조 장관이 향후 행보를 밝히지 않았지만 일단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복직 전망이 나온다. 서울대 관계자는 “아직 복직 의사나 공문을 받지 못했다”면서 “사유 발생 30일 내에 복직원을 제출하면 별도 절차 없이 복직 처리된다”고 설명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고혜지 기자 hjko@seoul.co.kr
2019-10-15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