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조국 자녀 논란’ 서울대 성적장학금 폐지

[속보] ‘조국 자녀 논란’ 서울대 성적장학금 폐지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10-02 19:58
업데이트 2019-10-02 2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부 학생 “학업 동기부여 사라져…장학금 폐지 의견 수렴 없었다” 반발

조 장관 자녀 의혹 후속조치 일환
“저소득 학생장학금 혜택 확대”
‘고교생 활동증명서’ 관리도 강화
고교생 인턴제 개편은 “연구필요”
조국 법무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와 출근하고 있다. 2019.10.2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와 출근하고 있다. 2019.10.2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의 딸에 대한 장학금 특혜 논란으로 곤혹을 치렀던 서울대가 성적 우수자에게 지급하는 교내 성적장학금을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서울대 관계자는 2일 “학점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지급하는 교내 성적장학금을 없애고, 소득을 기준으로 저소득 학생들에게 지급하는 장학금을 늘리기로 했다”면서 “구체적인 시행 일정은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다른 대학들도 성적 대신 소득을 중심으로 장학금을 지급하는 추세”라면서 “이전부터 장학금 지급 기준을 논의한 결과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대 동문 온라인 커뮤니티 ‘스누라이프’에는 ‘학교의 일방적인 성적우수 장학금 제도 개편을 규탄한다’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다.

글쓴이는 “학업에 대한 동기부여가 사라질 수 있고, 소위 ‘사각지대’에 놓인 중간계층 학생들은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된다”면서 “당사자인 학생들과 의견 수렴 절차가 없었고, 의사 결정 과정에서 학생들은 배제됐다”고 주장했다.

서울대 총학생회 관계자는 “단과대 학생회장단이 참여하는 총운영위원회를 열고 장학금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29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졸업식에서 한 학생이 조국교수의 대자보앞을 지나가고 있다.  2019.8.29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29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졸업식에서 한 학생이 조국교수의 대자보앞을 지나가고 있다. 2019.8.29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서울대는 또 조 장관 자녀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활동 진위 논란을 계기로 고교생에게 발급하는 활동증명서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서울대 관계자는 “조만간 전산 시스템을 도입해 단과대학이 개별적으로 관리하던 고교생 활동증명서 발급 기록을 본부 차원에서 관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서울대는 문제가 제기된 ‘고교생 인턴 제도’와 관련해서는“추가 연구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아직 구체적인 준비는 되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앞서 오세정 서울대 총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고등학생들이) 고등학교나 교육청 같은 기관을 통해 (서울대에) 인턴을 신청할 수 있는 공식적인 채널을 만들려고 한다”고 말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