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해 첫 촛불집회…세월호 생존 학생들 “절대 잊지 않을께” 눈물

새해 첫 촛불집회…세월호 생존 학생들 “절대 잊지 않을께” 눈물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1-07 19:45
업데이트 2017-01-07 19: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새해 첫 촛불집회, 추모의 촛불
새해 첫 촛불집회, 추모의 촛불 7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촛불집회에서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기리는 추모 촛불이 놓여 눈길을 끌고 있다. 2017.1.7 연합뉴스
7일 서울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새해 첫 촛불집회가 열렸다.

이번 집회에는 그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세월호 생존 학생들이 직접 나와 세월호 참사에 대한 진상 규명과 함께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이날 오후 6시 41분쯤 세월호 생존 학생 9명이 무대에 올랐다. 학생들은 가슴에 노란 리본을 메고 나왔다.

생존 학생 대표인 장애진씨(20·여)는 “이곳에서, 시민 여러분 앞에서 온전히 저희 입장을 말하기까지 3년이란 시간이 걸렸다”면서 “3년이란 시간이 지나면서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못할 것이라 생각했지만 시민 여러분 덕분에 다시 한번 진상규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 같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장씨는 “우리는 모두 ‘구조’된 것이 아니다. 스스로 탈출한 것”이라며 “배가 기울고 물이 머리끝까지 들어와 공포에 떨었을 때 우리는 ‘많은 친구가 (이 안에) 있다, 구조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그들은 그냥 지나쳤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해경 등이 구하러 온 줄 알았고 별일이 아닌 줄 알았는데 저희는 사랑하는 친구들과 보고 싶어도 볼 수 없게 됐다”며 “우리가 무엇을 잘못했을까, 그것은 세월호에서 살아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장씨는 “그간 유가족들을 뵙는 것조차 쉽지 않았다. 고개조차 들 수 없었고 어떤 원망도 각오했다”며 “그렇지만 유가족들은 저희에게 ‘너희는 잘못이 없다. 힘내야 한다’며 우리를 응원하고 걱정해주셨다. 그 모습을 보면서 더 죄송했다. 어떻게 유가족들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겠느냐”고 전했다.

특히 장씨는 “3년이 지난 지금쯤이라면 무뎌지지 않을까 하지만 단호히 말씀드린다. 전혀 그렇지 않다”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친구를 그리워하는 글이 아직도 잔뜩 올라온다. 답장이 오지 않을 것을 알면서도 문자도 전화도 한다”며 친구들을 그리워했다.

이어 “너무 보고 싶어서 사진과 동영상을 보며 밤을 지새우기도 한다”며 “꿈에 나와달라 간절히 빌면서 잠에 들기도 한다”고 말하면서 눈물을 보였다.

장씨는 “박 대통령이 제대로 보고를 받고 지시를 했다면, ‘가만히 있으라’는 말 대신 ‘당장 나오라’고 말을 해줬다면 지금 같은 희생은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며 “지금 국가는 숨기고 감추기에 급급하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장씨는 세월호 참사로 세상을 떠난 친구들에게 “우리는 너희들을 절대 잊지 않을게. 기억하고 있을게”라며 “우리가 너희들을 만나는 날 우리를 잊지 말았으면 좋겠어. 열여덟 그 모습을 기억해줬으면 좋겠어”라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