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출항시 이상징후 있었나”…복원영상 검증

“세월호 출항시 이상징후 있었나”…복원영상 검증

입력 2014-08-22 00:00
업데이트 2014-08-22 15: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목포법원서 실종자, 유가족, 변호인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 상영

복원된 세월호 CCTV 영상저장장치(DVR) 검증 작업이 22일 오후 법정에서 시작됐다.

광주지법 목포지원은 이날 오후 세월호 실종자·희생자 가족, 변호인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복원된 DVR을 상영했다.
이미지 확대
세월호 복원영상 검증 나선 유가족, 변호인 회견
세월호 복원영상 검증 나선 유가족, 변호인 회견 복원된 세월호 CCTV 영상저장장치(DVR) 검증 작업이 22일 오후 광주지법 목포지원에서 시작됐다. 사진은 세월호 실종자·희생자 가족, 변호인 등이 이날 오후 목포지원에서 검증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변호인들은 DVR 검증에 앞서 브리핑을 통해 “복원 영상 전체를 재현하지 못하고 가족들이 원하는 시간대 장면을 재현해서 일부 시청한 다음에 나머지는 분석해서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배의철 변호사는 “여객선이 출항하기 이전과 이후 이상징후를 보였다는 생존자 증언이 있다”며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출항 이전에도 배가 한 차례 기울었고 출항한 이후 인천대교에서 심하게 기울어졌다가 복원돼 쓰레기통과 깡통이 뒹굴었다는 생존자 증언을 공개했다.

이는 선박 출항 전에 안전점검과 운항관리에 대한 과실여부를 입증하는 핵심적인 내용이 될 것이라는 게 배 변호사의 설명이다.

배 변호사는 “이상징후는 이번 출항뿐만 아니라 이전에도 같을 것으로 예측된다”며 “의뢰한 사고 이전(11일) 출항 영상이 복구되면 사고 당일과 비교 분석해 추후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덧붙였다.

세월호 DVR은 2개월 이상 바다에 잠겨 있다가 건져져 전문업체가 복원, 목포지원 재판부에 넘겼다.

이 영상에는 전기적 요인 등으로 정전 사고가 발생, 침몰 전후의 상황이 담기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단원고 학생 등이 세월호에 탑승한 날인 4월 15일과 사고 당일인 16일 오전 8시 30분까지 이틀치 영상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