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섯살 딸 남기고 제주귀농 꿈 산산이

다섯살 딸 남기고 제주귀농 꿈 산산이

입력 2014-04-18 00:00
업데이트 2022-04-20 16: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모 따라 이사 가던 어린이 홀로 구조… “힘들게 새삶 결심했을 텐데” 도민 착잡

‘제주에서 감귤을 따며 평화로운 일상을 꿈꾸었을 텐데….’

여객선 세월호 침몰 당시 구조된 권지연(5) 어린이는 귀농을 선택한 부모를 따라 제주도로 이사를 오다가 사고를 당한 것으로 알려져 제주도민들이 크게 안타까워하고 있다. 어머니는 베트남 출신이라 구조 초기 가족들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연양은 아버지 권모(53)씨와 엄마, 오빠 등과 함께 제주로 이주하기 위해 세월호를 탔다가 사고를 당했다. 권양의 고모는 “지연이 아버지는 서울에서 여러 공장을 전전하다 ‘이런 삶이 싫다’며 제주 귀농을 결심했다”고 전했다. 또 지연이는 어머니가 베트남인인 다문화 가족인 것으로 전해졌다. 어머니와 오빠는 마지막까지도 막내 지연이를 구하기 위해 구명조끼를 입히고 등을 떠밀어 탈출을 도운 것으로 알려졌다.

가족들은 “아직 베트남에는 사고 소식을 전하지도 못했다”며 “15일 밤에 제주 가는 배를 탔고 안개 때문에 천천히 가고 있다”며 전화 통화를 한 게 마지막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지연이 아빠가 제주에 작은 감귤 농장을 하나 구입, 가족들을 모두 데리고 가서 산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제주도 농촌진흥원 관계자는 “일반 이주자들은 이삿짐은 배로 보내고 항공편 등을 통해 제주에 오지만 형편이 넉넉지 않은 귀농자들은 한 푼이라도 아끼려고 자신의 트럭 등에 이삿짐을 싣고 가족 모두가 비용이 싼 배를 타고 이주해 오는 경우가 많다”며 “권씨 가족도 이삿짐과 함께 가족 모두가 배를 타고 오다 사고를 당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권씨 가족이 미리 전입신고를 했는지와 제주에서 귀농교육 등을 받았는지 등을 파악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권씨 가족의 전입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며 “이들이 제주에서 새로운 인생을 꿈꾸려다 사고를 당해 안타깝기만 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서울에서 제주로 귀농한 김모(55·서귀포시)씨는 “낯선 제주에서 새로운 삶을 결심하기까지 마음고생도 많았을 텐데 제주에서 귀농의 꿈을 피워 보지 못하고 사고를 당해 너무 안타깝다”고 말했다.

세월호에 탑승한 인천 용유초등학교 동창생 17명은 환갑을 맞아 제주도 여행길에 나섰다가 현재 이중재(60)씨 등 5명만 구조됐다. 이씨는 부인(54)과의 통화에서 “동창생들이 배 안에서 뿔뿔이 흩어졌고 나는 구조를 기다리다가 거의 마지막에 바다로 뛰어내렸다. 선체 안에서 미처 못 빠져나온 동창생을 봤다”고 전했다.
제주 황경근 기자 kkhwang@seoul.co.kr
2014-04-18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