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돼지열병 발병 ‘침묵’… 남측 협력 타진엔 “검토”

北, 돼지열병 발병 ‘침묵’… 남측 협력 타진엔 “검토”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6-03 00:38
업데이트 2019-06-03 0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매체, 베트남 등 피해 상황·대책만 보도

북한이 지난달 30일 자국 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발병을 국제기구에 공식 통보했지만 정작 북한 매체들은 발병 사실에 침묵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일 “중국 농업농촌부가 29일 밝힌 데 따르면 윈난성 맹해현의 여러 곳에서 아프리카돼지페스트가 발생해 약 40마리의 돼지가 병에 걸리고 10여 마리가 죽었다”고 전했다. 이어 “(베트남에서는) 2월 초 훙엔주에서 이 집짐승전염병이 발생한 이래 전국의 수십개 지역으로 전파되었다고 한다”며 베트남 당국이 피해 지역 경계에 검역소를 설치하고 돼지 살처분 지도서를 배포하는 등 대책을 마련했다고 소개했다.

노동신문도 전날 ASF의 아시아 내 확산과 심각성 등을 다룬 특집기사 3개를 실으며 주민의 주의를 당부했지만 자국 내 발병은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30일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자강도 우시군 북상협동농장에서 23일 ASF 발병 사실이 신고돼 25일 확진됐다고 통보했다.

정부는 지난달 31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연락관 접촉을 통해 북측에 ASF 확산 방지를 위한 협력 의사를 타진했다. 북측은 이에 대해 내부적으로 검토한 후에 입장을 알려주겠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정부는 지난 2월 말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북측에 ASF와 관련한 방역 협력 의사를 수차례 전달했지만 북측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는 “북한 내 ASF 확산 방지와 우리 측으로의 유입 차단을 위해서는 남북 협력이 중요한 만큼 북측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6-0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