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기대감 속 내부 결속 강화

北, 기대감 속 내부 결속 강화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9-02-26 23:34
업데이트 2019-02-27 0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동신문, 연일 김정은 노고·업적 선전…베트남行 반향 실어 주민들 충성심 부각

북한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베트남을 공식 방문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노고에 대한 주민들의 충성심을 부각하며 내부 결속을 강화하는 모습이다.

노동신문은 26일 사설에서 김 위원장이 “조국을 빛내기 위해 분분초초를 쪼개가며 대외활동을 벌여나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외국 방문 기간에 우리의 일심단결의 진면모와 위력이 어떤 것인가를 다시금 온 세상에 남김없이 과시해야 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의 이번 베트남 방문이 미국과 담판을 통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주도하는 대북제재의 완화를 통한 경제 재건인 만큼 주민에게 빈곤 탈출의 희망은 물론 김 위원장 부재 시에도 변함 없는 내부 결속을 안팎에 보여주려는 의도로 읽힌다. 특히 당원과 주민의 강연, 교양 자료의 주교재로 활용하는 노동신문 사설을 통해 김 위원장의 업적을 선전하고 있는 것은 이번 회담 성과에 대해 상당한 기대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신문은 1면과 3면에서도 김 위원장의 베트남행에 대한 간부와 당원의 반응을 통해 자신들의 변치 않는 충성심을 강조하려고도 했다. 북창화력발전연합기업소와 원산구두공장도 지배인 명의의 기고문을 싣고 김 위원장의 “불멸의 업적을 노력적 성과로 빛내기 위한 투쟁에서 본분을 다할 것”이라며 “애국헌신의 그 자욱자욱(자국자국)을 높은 생산성과로 따르고 싶은 것이 우리들의 절절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특별전용열차로 평양을 출발한 김 위원장의 동정을 지난 24일 노동신문과 조선중앙TV를 통해 공개했다. 이후 연일 매체들에서 김 위원장의 건강과 회담 성공을 기원하는 연속물을 쏟아내고 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9-02-2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