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난달 美·北당국자 베이징서 극비 협의”

“지난달 美·北당국자 베이징서 극비 협의”

이석우 기자
입력 2018-01-04 22:36
업데이트 2018-01-05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산케이 보도… “1.5트랙 형태”, 틸러슨 “무조건 대화” 배경 주목

미국과 북한이 지난달 중국 베이징에서 극비리에 협의를 가졌다고 4일 일본 산케이신문이 복수의 일본 정부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북·미 간 이런 협의가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의 (북한과의) ‘무조건 대화’ 발언의 배경이 됐을 가능성 때문에 기사는 더욱 주목받고 있다.

산케이신문은 “지난해 12월 초 미국 정부 관계자와 북한 당국자가 베이징에서 만났고 대화 재개 조건과 대화의 틀 등에 대해 협의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하고 “미국 측 참가자는 국무부 정보조사국의 존 메릴 전 동북아실장이고 북한 측 출석자는 밝혀지지 않았다”며 양측이 민관 합동 의견 교환 방식인 ‘1.5트랙’ 형태로 논의를 진행했다고 추정했다.

틸러슨 국무장관은 이런 만남이 있은 뒤인 지난달 12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한 토론회에서 “전제조건 없이 기꺼이 북한과 첫 만남을 하겠다”고 말했다. 북한의 도발 중단과 비핵화 의지 확인 등 기존 조건을 접어두고 일단 대화의 문을 열어 보겠다는 파격적인 제안을 한 것이다. 이에 대해 산케이는 틸러슨 장관이 메릴 전 실장의 보고를 받고 대화 재개를 향한 신호를 북한 측에 보낸 것일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메릴 전 실장이 미국 측 참석자였던 것에 대해서는 “그동안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북미국장과 접촉해 온 조지프 윤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에 대해 북한 측의 신뢰가 줄었기 때문”이라고 신문은 설명했다.

한편 산케이는 북·미 간 극비 협의와 맞물린 캐나다의 대북 대화 제안에 대해서도 주목했다. 캐나다는 지난해 12월 6~8일 일본과 외교·국방 당국자 간 협의를 한 자리에서 북한과의 협상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오는 16일에는 틸러슨 장관의 요청으로 한국전쟁 유엔 참전국 회의를 개최해 대북 대화를 모색할 계획이다. 산케이는 미국 국무부를 중심으로 북한에 대해 유화적인 입장의 그룹들이 한국전쟁 유엔 참전국 회의를 주도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 회의에서 대화파와 강경파가 갈등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8-01-0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