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美 단독 B1B 출격, 위험천만한 망동” 첫 반응

北 “美 단독 B1B 출격, 위험천만한 망동” 첫 반응

입력 2017-09-29 22:38
업데이트 2017-09-29 2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의 대남 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29일 미국의 전략폭격기 B1B ‘랜서’ 편대가 지난 23일 북한 동해 국제공역을 비행한 것에 대해 “위험천만한 망동”이라며 비난했다.

이 매체는 ‘천만 군민의 보복 의지를 치솟게 하는 도발 망동’이라는 제목의 개인 필명 논평에서 “미국이 단독으로 전략폭격기 B1B 편대를 출격시킨 것은 위험천만한 망동이며 추호도 묵과할 수 없는 반공화국 도발”이라고 밝혔다. 북한 매체가 동해 북방한계선(NLL) 북쪽 공해상 B1B 전략폭격기 비행을 직접 거론하며 비난한 것은 이번 논평이 처음이다. 매체는 “올해에만도 미국이 B1B 전략폭격기를 19차례나 조선반도 상공에 출격시켰지만 모두 괴뢰들과의 합동군사훈련 형식으로 진행됐다”며 “그러나 이번에 미국은 괴뢰들과 아무런 사전 협의도 없이 단독으로 비행훈련을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이) 모든 작전과정을 실전과 같이 진행해 하고 공중급유기까지 동원해 우리를 강하게 압박해 보려고 획책했다”면서 이번 출격이 북한의 도발을 억제할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 “그야말로 오산이며 개꿈”이라고 반박했다.

우리민족끼리는 “미국의 호전적 객기는 오히려 산악같이 일떠선 우리 천만 군민의 보복 열기만을 더욱더 무섭게 분출시키고 있다”며 “우리 군대는 우리의 영공을 침범하려는 미국의 공중비적들을 단호히 격추할 의지에 넘쳐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우리민족끼리는 대남 선전을 목적으로 하는 매체로 북한은 아직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등 대내 매체를 통해서는 이번 B1B 출격을 언급하지 않고 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7-09-30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