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발언에 “가슴이 웅장해진다” 조롱한 이준석

이재명 발언에 “가슴이 웅장해진다” 조롱한 이준석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2-22 10:58
업데이트 2022-02-22 1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李 “기축통화국 가능성”…이준석 “가슴 웅장해져”
李측 전경련 자료 인용했다 해명

이재명 “우리나라, 기축통화국 편입 가능”
이준석,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 올려 비꼬아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오른쪽). 서울신문DB.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오른쪽). 서울신문DB.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TV 토론에서 우리나라의 ‘기축통화국 편입 가능성’을 거론한 것을 두고 “가슴이 웅장해진다”고 비꼬았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국가 부채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나라를 기축통화국으로 만들겠다는 얘기를 들으니 정말 가슴이 웅장해진다”라고 적었다.

김은혜 공보단장은 언론 통화에서 “원화 국제 결제 비중이 세계 20위 안에 못 들어간다”며 “기축통화국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하기엔 너무 부족한 역량”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 후보가 근거로 든 전경련 보고서 내용은 국제통화기금 특별인출권에 관한 것”이라며 “특별인출 관련 권리 안에 원화가 편입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일뿐”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TV토론에서 적정 국채 발행 규모를 논의하던 중 ‘기축통화국과 비(非)기축통화국 차이를 아는가’라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질문에 “당연히 아는데 우리도 기축통화국에 포함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정도로 경제가 튼튼하다”고 했다.

안 후보는 “대한민국 같은 비기축통화국은 국채를 발행해도 외국에서 수요가 많지 않다 보니 문제가 생긴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 측 선대위 공보단은 토론 도중 “이 후보가 언급한 기축통화국 편입 가능성은 전경련이 지난 13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인용한 것”이라고 했다.

전경련은 이 자료에서 원화가 국제통화기금(IMF) 특별인출권(SDR) 통화바스켓에 포함될 수 있는 근거들을 제시했다.

SDR은 기축통화에 대한 교환권을 말한다. 필요시 회원국 간 협약에 따라 SDR 바스켓의 5개 통화와 교환할 수 있다. SDR 바스켓은 달러·유로·위안·엔·파운드로 구성돼 있다.

전경련이 제시한 근거는 ▲한국 경제의 위상 ▲IMF 설립 목적과 부합 ▲세계 5대 수출 강국 ▲국제 통화로 발전하는 원화 ▲정부의 원화 국제화를 위한 노력 등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으로 공식 선거운동 기간 첫 대통령선거 후보 토론회가 열린 21일 서울 마포구 MBC 미디어센터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인사를 나눈 후 이동하고 있다.   2022. 2. 21 정연호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으로 공식 선거운동 기간 첫 대통령선거 후보 토론회가 열린 21일 서울 마포구 MBC 미디어센터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인사를 나눈 후 이동하고 있다. 2022. 2. 21 정연호 기자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