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백악관 가나… 靑, 선거 전이면 북·미회담 미국 개최 무게

김정은, 백악관 가나… 靑, 선거 전이면 북·미회담 미국 개최 무게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10-04 23:52
업데이트 2018-10-04 2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북 폼페이오 시기·장소 조율 촉각

靑 “미국 밖이면 3일 이상 걸려 곤란
트럼프, 미국서라면 당일치기도 가능”
김정은, 평양 부재 기간 길어 결단 필요

北 “美, 협상 진전 원하면 제재 풀어야”

오는 7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4차 방북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가 결정될지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다음달 6일 미국 중간선거 전에 회담이 열릴 경우 장소는 미국 워싱턴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4일 “북·미 정상회담의 시기는 장소와도 연동된 문제”라면서 “미국 밖이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간선거를 앞두고 최소 사흘을 빼야 하는데 쉽지가 않고 미국 외 장소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미국에서라면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 당일치기도 할 수 있겠지만 여러 상황을 보면 선거 전 북·미 정상의 만남이 이뤄지는 게 완전히 낙관적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중간선거 전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낮추려는 의도의 발언이었지만 이 관계자의 말을 전체적으로 종합해 보면 중간선거 전에 열릴 경우 장소는 워싱턴일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가 된다.

전날 청와대 핵심관계자가 “폼페이오 장관의 예상보다 빠른 방북으로 중간선거 이전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이 전보다 커졌다”고 밝힌 것과 관련, 이 고위관계자는 “당초 생각보다는 가능성이 커졌다는 의미”라며 “50대50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결국 전날 청와대 관계자의 말이 사실에 가까울 경우 워싱턴에서 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가 되며 이날 청와대 관계자의 언급이 사실일 가능성이 더 높다 하더라도 중간선거 이전이라면 워싱턴에서 열릴 확률이 50%는 되는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간선거에서 미국 유권자에게 각인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워싱턴에서 북·미 정상회담을 열고 싶어 한다는 관측은 오래전부터 나왔다. 얼마 전 폼페이오 장관이 10월보다는 그후에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것 같다고 한 발언까지 감안하면 중간선거 일인 11월 6일 직전에 회담이 열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물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입장에서 워싱턴까지 날아오는 것은 정치적·심리적으로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는 점에서 결단이 필요한 문제다.

한편 북한 노동신문은 이날 “제재 문제로 말하면 조(북)·미 협상의 진전과 조선반도(한반도) 비핵화를 바라는 미국이 알아서 스스로 처리해야 할 일”이라면서 “미국이 제재로 얻을 것은 하나도 없으며 불리해질 것은 그들 자신이다. 미국에 제재를 해제해 달라고 구걸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10-0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