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김영남 면담 때 北대표단원들 함께 만날 듯

文대통령, 김영남 면담 때 北대표단원들 함께 만날 듯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2-06 22:50
업데이트 2018-02-06 2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북미회동 가능성 아직 남아 있다”… 대화 물꼬 여지

문재인 대통령과 오는 9일 방남하는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의 만남이 성사된다면 이 자리에 북한 고위급 대표단 단원까지 초청하는 방안을 청와대가 추진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방한한 케르스티 칼률라이드(왼쪽) 에스토니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이번 올림픽에는 총 21개국 26명의 정상급 인사들이 방한한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방한한 케르스티 칼률라이드(왼쪽) 에스토니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이번 올림픽에는 총 21개국 26명의 정상급 인사들이 방한한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 대통령이 김 상임위원장을 단독 접견해 일대일 면담하는 방안도 거론됐으나 남북 관계에서 그런 전례가 없어 단원 3명을 포함한 대표단 전원을 만나는 형식으로 가닥을 잡은 것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6일 “문 대통령과 김 상임위원장의 일대일 단독 만남은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도 배석자 없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을 일대일로 보진 않았다”며 “다른 나라와의 정상회담 때도 배석자 없이 접견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덧붙였다.

2007년 10월 당시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의 회담에는 남측에서 경제부총리, 통일부 장관, 국정원장, 청와대 안보실장이 배석했고 북측에선 전문 외교관료 출신의 김양건 통일전선부장이 자리했다.

만남 장소는 청와대와 평창을 두고 고심중이다. 청와대 측은 “대통령의 동선을 고려해 협의 중”이라면서 “청와대에서 만난다면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으로 북한 고위급 인사가 청와대를 방문하는 건데, 그런 의미도 고려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간 남북 고위급회담이나 남북 공동행사를 계기로 방남한 북측 대표단은 청와대에서 대통령을 만났다. 하지만 이번에는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평창에서 외교무대가 펼쳐지는 데다 북측 대표단의 방남 일정도 2박 3일에 불과해 평창 인근에서 만남이 이뤄질 수도 있다.

실권은 없지만, 명목상의 국가수반인 점을 감안해 김 상임위원장에게 적용할 의전 수준은 ‘정상급’에 맞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의전 서열상 국가원수의 자리에 배치할지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

김 상임위원장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평창에서 대면할 가능성이 낮다는 게 청와대 측의 시각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펜스 부통령이 ‘지켜보자’고 한 만큼 가능성은 아직 조금 남은 것이 아니겠나”라고 여지를 남겼다.

미국이 펜스 부통령과 북측 인사의 동선이 겹치지 않게 해 달라고 우리 정부에 요청한 데 대해서는 “동선 문제는 우리가 (미국을) 설득한다고 해서 변경될 수 있는 부분이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무리하게 북·미 간 만남을 주선하지는 않겠다는 의미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방한한 케르스티 칼률라이드 에스토니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디지털 분야와 대북정책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평창 외교’의 시작을 알리는 첫 정상회담이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2-07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