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中 정상회담 이후] 朴 대통령·시 주석 정상회담 결과 요약

[韓中 정상회담 이후] 朴 대통령·시 주석 정상회담 결과 요약

입력 2015-09-03 17:52
업데이트 2015-09-03 19: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승 70주년 기념행사 시진핑 주석은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전승 70주년 기념행사 참석에 환영을 표했으며 박 대통령은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했다. 박 대통령은 광복 70주년을 맞는 의미 있는 해에 상하이 등 중국 소재 우리 독립투쟁 유적지 보존을 위해 노력해 준 중국 측에 사의를 표했다.

●한·중 관계 양측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과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양 정상은 판다 공동연구를 위한 유관기관 협의가 조기에 마무리돼 한국에 도입되는 판다가 한·중 간 우호의 상징으로 자리잡게 되기를 기대했다. 양 정상은 한·중 인문유대강화사업을 확대·발전시키고 문화 분야 콘텐츠 공동개발 등을 통한 제3국 진출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한반도 정세 양측은 최근 한반도에서 조성된 긴장에 따른 합의가 구체적 행동으로 이행돼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가 가속화되기를 희망하면서 전략적 협력 동반자로서 협의를 강화하기로 했다. 양측은 9·19 공동성명과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들이 충실히 이행돼야 하며 긴장을 고조시키는 어떠한 행동에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양측은 비핵화 목표를 확고히 견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의미 있는 6자회담이 조속히 재개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한국 측은 한반도가 분단 70년을 맞아 조속히 평화롭게 통일되는 게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으며 중국 측은 한반도가 장래에 한민족에 의해 평화적으로 통일되는 것을 지지했다.

●한·중·일 3국협력 양측은 3국 협력체제가 동북아 지역의 평화·안정과 번영을 위한 중요한 협력의 틀로서 유지·발전돼야 한다는 점을 확인하고 이를 위해 올해 10월 말이나 11월 초를 포함한 상호 편리한 시기에 한국에서 3국 정상회의를 개최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동북아평화협력구상 양측은 우리의 ‘동북아평화협력구상’이 매우 유용한 틀로서 이를 구체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으며 ‘제2차 동북아평화협력회의’의 성공적 개최 및 원자력 안전, 재난관리, 에너지 안보, 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모색하기로 했다.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양측은 한국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 간 상호 연계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했다.

●국제무대 협력 양측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이 아시아 지역 내 인프라 건설 투자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향후 AIIB 출범 및 운영 과정에서 긴밀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했다.
2015-09-0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