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4일 재외국민선거인데… 鄭 “18~19일 선거구 획정안 처리”

24일 재외국민선거인데… 鄭 “18~19일 선거구 획정안 처리”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6-02-04 22:58
업데이트 2016-02-04 2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거구 획정안은 언제쯤

정 의장, 더민주 대표와 회동 의견 교환
“기존 12일까지 합의된 기준 토대 회부”


여야 원내지도부 오는 10일 다시 논의
與 “민생법안 처리 않고 국민 볼 낯 없어”
여야 지도부 설 연휴에도 논의 이어갈 듯


이미지 확대
오랜 기다림 끝에…
오랜 기다림 끝에… 여야 쟁점 법안인 기업활력제고특별법(원샷법)이 4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원 223명이 참석한 가운데 찬성 174표, 반대 24표, 기권 25표로 통과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4일 국회 본회의에서도 선거구 획정안 처리가 이뤄지지 않음에 따라 ‘합법적 선거구 없이 선거운동을 하는’ 파행적 20대 총선 국면은 계속 이어지게 됐다.

여야 원내지도부는 이날 본회의 후 회동에서 “인구수를 정하는 시점 기준과 약간의 시·도별 의석수를 제외하고는 의견 접근을 이뤘다”며 오는 10일 선거구 획정을 재논의하기로 해 ‘선거구 부재’ 상황은 당분간 계속되게 됐다. 여당은 10월 말 인구수를 기준으로, 야당은 12월 말 인구수를 기준으로 각각 의견을 조율했지만, 합의를 보지 못했다. 여야 원내지도부는 각 당 정개특위 간사들과 의견을 다시 조율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화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이날 오전 선거구 획정 처리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정 의장은 “여야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12일까지 기존 합의 내용을 토대로 선거구 획정 기준을 정해 선거구획정위원회에 회부하겠다”고 말했다고 이춘석 더민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전했다.

오는 24일 시작되는 재외국민선거 일정 등을 고려하면 일주일 전인 18일이나 19일 선거법 처리가 필요하다는 게 정 의장의 구상이다. 더민주의 본회의 참석을 독려하기 위한 발언이지만, 여당에도 선거법 획정 일정에 대한 국회의장의 구상을 구체적으로 전한 셈이기도 하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24일 전까지 재외선거에 대한 투표 방법이 명확해지지 않으면 선거권이 박탈된다”면서 “여당이 그때까지 동조하지 않는다면 재외선거권에 대한 유불리 때문에 의도적으로 공직선거법을 막으려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더민주는 이날 북한인권법도 여야 합의를 전제로 선거구 획정안 상정 때 같이 처리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여당을 압박했다.

새누리당은 선거구 획정에 대한 정 의장과 더민주 간 의견 조율을 경계했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선거법 관련 논의에 대해 “우리 당 지도부에서는 그렇게는 받을 수 없다고 결론을 내리고 선(先)민생법안 처리 없이 선거법만 처리한다면 국민을 볼 낯도 없을뿐더러 총선을 치를 자격도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설 연휴 기간에도 당 지도부에서 많은 논의를 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6-02-0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